$\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보육현장 핵심역량 인식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요구 조사 연구 원문보기


박경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이 인식하는 핵심역량과 현재 자신의 핵심역량 인식과 차이를 알아보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 요구는 어떠한가를 알아봄으로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보육교사의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1-1.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경력,학력, 전공, 보유자격증)에 따른‘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1-2. 보육교사의 기관 변인(기관형태, 담당연령)에 따른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현재 자신의 실제 핵심역량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2-1.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경력,학력, 전공, 보유자격증) 에 따른 현재 자신의 실제 핵심역량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2-2. 보육교사의 기관 변인(기관형태, 담당연령)에 따른 현재 자신의 핵심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 요구도는 어떠한가? 3-1 보육교사의 핵심역량 교육 요구도는 어떠한가? 3-2. 보육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의 형태는 어떠한가? 3-3. 보육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어려움은 무엇인가? 역량’이란 조직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이나 개인의 행동특성이며 ‘핵심역량’은 말 그대로 역량 중에서도 더욱 강조 되는 역량을 의미한다. 유아교육 분야에 있어 유아교사가 지녀야 할 핵심역량이란 유아교사로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갖춰야 할 포괄적인 능력으로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태도, 소양, 가치관 영역 등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그중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은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보호자의 역할, 영유아에 대한 연구자의 역할, 정보제공자, 인도하고 조력하는 역할과 같은 보호적인 역량이 포함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성을 종합하여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을 정의하면 영유아들에게 질적인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고, 유아들의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맥락과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조직하여 실천, 반성할 수 있는 능력과 추가적으로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보호자의 역할, 영유아에 대한 연구자의 역할, 정보제공자, 인도하고 조력하는 역할과 같은 보호적인 역량이라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2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1997년 NYC Early C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Insttute에서 연구하여 출판 된 후 2012년 개정한 제 3판 Core body of knowledge New York state's core competencies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에 수록된 7개의 핵심역량을 3점척도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를 번역하여 사용하였고 그 중 주관식은 통계를 위해 신은수 외(2010) 개발한 『2009년 유아교육 선진화 기반 조성』사업의 ‘유치원 교원의 생애주기별 역량강화 및 활용’연구 중 유치원 교원의 생애주기별 핵심역량의 7영역 4수준의 내용을 포함하고 유치원 교원의 경력 및 직급에 따라 반드시 획득해야하는 역량을 반영하여 문복진(2014)이 개발한 질문지의 형식을 참고하여 객관식으로 변형하였다. 본래 3점척도의 설문지는 2점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5점 척도로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통계 프로그램(window용 ...

주제어

#보육교사  #핵심역량  #전문성 신장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경진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정
지도교수 신은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37 p.
키워드 보육교사, 핵심역량, 전문성 신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59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