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DeSeCo 및 Education 2030 프로젝트 일 고찰 :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 원문보기


이사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과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OECD의 DeSeCo 프로젝트와 Education 2030 프로젝트를 분석하여, 두 프로젝트의 역량 개념틀이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고찰하는 데 있다. 1997년부터 2003년까지 진행된 DeSeCo 프로젝트는 역량을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개인의 태도, 가치, 동기 등과 같은 심리사회적 자원을 이용하여 특정 맥락의 복잡한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DeSeCo 프로젝트는 경제적․사회적 목적에 부합하는 혜택을 제공하며, 삶의 다양한 맥락에 적용되며,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역량을 핵심역량으로 규정하였다. 핵심역량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서 ‘도구를 상호작용적으로 사용하기’, ‘이질적 집단에서 상호작용하기’, ‘자율적으로 행동하기’이다.
DeSeCo 프로젝트는 핵심역량을 직업 분야에 한정된 것이 아닌 삶 전체에 필요한 것, 21세기 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것으로 규정함으로써 핵심역량의 중요성을 전 세계적으로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DeSeCo 프로젝트 이후 여러 나라에서 학교교육을 역량을 기반으로 개혁해나가는 시도들이 생겨났고, DeSeCo 프로젝트는 이러한 역량기반교육의 출발점이자 개념적 틀이 되고 있다.
DeSeCo 프로젝트가 역량 개념을 규정하고 핵심역량을 선정하는 데 그친 반면, 2015년부터 진행된 Education 2030 프로젝트는 미래 사회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2030년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며 그것을 교육이 어떻게 길러줄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틀을 제시하여 역량기반교육의 실행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역량 개념틀에는 ‘새로운 가치 창출하기’, ‘긴장과 딜레마 해소하기’, ‘책임감 가지기’라는 변혁적 역량과 더불어 이러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내용요소로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 범주와 이들 각각의 하위범주가 제시되었다. 또한, Education 2030 프로젝트는 역량이 각국의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어있는지 조사하였다. 2019년부터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OECD's DeSeCo and Education 2030 project to examine the implications of the OECD competencies framework in this project for school education. The DeSeCo project(1997-2003) defined competence as the ability to meet complex demands in a particular context by...

주제어

#OECD DeSeCo 핵심역량 Education 2030 변혁적 역량 역량기반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사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과정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58 p.
키워드 OECD DeSeCo 핵심역량 Education 2030 변혁적 역량 역량기반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6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