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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OTT(Over The Top) 서비스 시장에서의 사업자 유형 간 경쟁관계에 대한 적소분석 연구 원문보기


노동환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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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OTT 서비스 시장에서의 사업자 유형 간 경쟁상황은 어떠하며 이용자들은 향후 OTT 서비스 이용에 있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미디어 간 경쟁관계를 면밀히 살펴볼 수 있는 적소이론을 적용해 사업자 유형 간 적소폭, 적소중복, 경쟁우위성을 분석했다. 또한, 향후 OTT 서비스에 대한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이용자 관점에서 지속이용의사 및 추가지불의사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주는가 분석을 실시했다.
기존 문헌을 토대로 사업자 유형을 플랫폼기반 OTT, 포털기반 OTT, 콘텐츠기반 OTT로 분류하고 콘텐츠기반 OTT는 PP기반 OTT, 지상파기반 OTT, 독립 OTT로 다시 구분했다. OTT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를 통해 획득한 충족을 측정했고 본 연구에서는 이를 충족자원으로 명명했다. 충족자원은 사업자가 경쟁을 통해 확보하고자 하는 것으로 미디어를 통해 얻는 충족(미디어 충족자원)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nted to see what the competition was among business types in the domestic OTT service market and what users had in mind when using OTT services in the future. For this, the company analyzed the range of companies of different types of businesses, overlap, and the dominance of competing m...

주제어

#충족자원 적소폭 적소이론 OTT 서비스 OTT 사업자 유형 미디어 경쟁 적소중복 경쟁우위성 지속이용의사 추가지불의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동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전공
지도교수 성동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203 p.
키워드 충족자원 적소폭 적소이론 OTT 서비스 OTT 사업자 유형 미디어 경쟁 적소중복 경쟁우위성 지속이용의사 추가지불의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66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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