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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석영과 모옌 소설의 비교 연구 : 주인공의 피카로적 성격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엽홍 (中央大學校 大學院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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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황석영과 모옌에 관한 비교 연구이다. 주로 두 작가가 형상화한 피카로적 성격을 가진 주인공을 분석함으로써 논의를 진행할 것이다. 피카로적 성격은 피카레스크 양식의 주인공인 피카로의 독특한 기질이다. 피카로는 경제적 약자, 사회적 소외 계층으로서 피카레스크 양식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황석영과 모옌의 작품에는 공교롭게도 이런 피카로적 성격을 가진 주인공들이 많이 등장했다. 이런 피카레스크 양식과 주인공 피카로는 리얼리즘을 지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풍자의 정신도 나타났다. 풍자는 수사 기법과 문학 형식이라는 이중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수사 기법으로서의 풍자 중 가장 뚜렷한 표현은 바로 소설의 어조다. 다양한 어조를 통해 주인공과 작가의 비판적 시각을 엿볼 수 있다. 또한 피카레스크 양식을 가장 활발하게 다룬 문학 장르는 풍자소설이다. 한중 양국은 고전문학사에서도 이런 풍자의 연원을 찾아낼 수 있다. 왜냐하면, 우화라는 형식으로 나타난 고전소설의 풍자정신이 문학사에서 아주 큰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특히 조선 후기와 청나라 후기에 봉건제도의 통제가 강화될 만큼 봉건적 질서가 흔들렸다. 이럴 때 우화의 형식으로 나타난 작품은 사물, 동물을 가탁(假托)하여 더 신랄한 풍자성을 띠게 된다. 또한, 이런 풍자는 우화의 형식뿐만 아니라 사실적 풍자 등 여러 방식으로 나타났다. 고대부터 시작하여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풍자의 전통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래서 두 작가는 고전에서 내려온 풍자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근, 현대 풍자발전의 양분을 흡수하여 더 개성적인 풍자를 보여주었다.
이 글은 작품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삼아 피카레스크 양식의 주인공이 나타난 피카로적 성격의 두 가지 특징을 위주로 논의할 것이다. 하나는 반항이고 또 하나는 자유다. 사실 이 두 가지 특징은 연관성이 있긴 하나 또 다르다. 두 작가가 형상화한 피카로형 주인공은 반소설적이고 반영웅적이다. 그들은 기사, 귀족보다 더 사실적인 빈민, 부랑자를 주인공으로 만들었다. 이런 주인공들이 하는 말, 하는 행동, 특유한 정신세계 내지 비범한 기질은 모두 반항과 투쟁의 역할을 담당했다. 물론 작품에 따라 반항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미미한 힘으로 거대한 사회와 권력에 맞서는 그들의 모습은 매력적이다. 그리고 두 작가는 역사적 풍자 전통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이런 피카로형 주인공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 comparative study of Hwang Sok-yong and Mo Yan. Analyzing the Picaro-like personalities of the main characters of these two writers will be the focus of the paper. The main character, with a Picaro-like personality, is the most essential of the picaresque characters. The most import...

주제어

#피카레스크 피카로 우화 풍자 비판 반항 자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엽홍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전공
지도교수 김흥식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 108 p.
키워드 피카레스크 피카로 우화 풍자 비판 반항 자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71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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