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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설산업 발전과 도시발달로 인해 도시철도 운행노선의 증가와 더불어 지하역사는 대형화 및 심도가 깊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지하역사의 심도가 깊어짐에 따라 화재 등 비상사태 발생시 지상안전지역으로 피난거리 및 피난시간이 증가되어 많은 인명피해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행 중인 도시철도지하역사의 피난 안전성을 평가하여 현행 시설의 한계점을 확인하고 피난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대상 역사는 서울시내 대표적인 대심도 지하역사를 선정하여 수행하였으며, 일부 역사에 설치운영 중인「비상대피소」의 실효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지하역사 현황조사를 통하여 대심도 역사의 분석 및 토지보상에 대한 지하심도를 조사하였으며, 승강장 형식의 특성분석을 통하여 피난안전구역의 필요성에 대하여 명확히 하였다. 초고층 건축물관련 피난안전구역과 대심도 피난안전구역의 관련법규 등을 비교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임의의 대심도 지하역사에 대해 시나리오 기반의 ...
저자 | 황현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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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嘉泉大學校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設備·消防工學科 消防防災工學專攻 |
지도교수 | 閔世泓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xii, 13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084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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