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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대심도 철도에 대하여 시급히 방재대책과 기준을 세우고 관련방재기술을 개발하고 정립되어야 한다. 본 고에서는 대심도 철도에 대한 화재 방재대책에 대하여 기존 철도와 비교하여 제시하고자한다.
  • 지금까지 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대변되는 대심 도 철도에 대한 방재대책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방재대책으로 피난통로, 지하역사의 제연/배연시설, 터널의 제연/배연시설을 중점으로 향후 반영되어야 할 내용과 연구검토가필요한사항등을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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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심도 철도란 무엇인가? 대심도 철도는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하 40m이하에서 운행되는 장대 도시철도 형태이다. 따라서 기존의 장대터널, 지하역사, 도시철도등의 구조 및 운영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표.
대심도 철도의 화재 안전에 관한 우려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렇듯 대심도 철도는 우 리나라에서 증가가 예상되고 있지만 이에 못지않게 대심도에 대한 화재안전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하역사는 창문이 없이 밀폐된 공간이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연기가 빠르게 충진되어 가시거리 저해가 크고 호흡선까지 연기의 하강속도가 빠르다. 심도가 깊게 되면 심도차에 따라 굴뚝효과가 발생되어 상층의 대합실로 빠르게 상승되고 안전지대인 지상까지 이어진 계단이 길기 때문에피난의어려움도예상이된다. 대심도철도의본선 터널은 장대터널과 마찬가지로 매우 긴 장대터널의 형태 이기때문에철도가정거장사이의본선터널에비상정차 한경우대피와구난의어려움도예상된다. 이러한이유로 대심도 철도에 대하여 시급히 방재대책과 기준을 세우고 관련방재기술을 개발하고 정립되어야 한다.
GTX란 무엇인가? 최근의 도시철도는 대량수송 수단의 교통으로 점점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국내의 대도시에서 운영되고 있고 추가될예정이다. 또한증설되어운영되는지하역 사중에는 각 호선이 겹치는 환승역과 산과 언덕의 지형으 로 심도가 20m를 넘는 곳이 생기고 있으며, 최근에는 수도권에서 1시간이내 광역 교통수단으로서 수도권 광역급 행철도(Great Train Express, 이하 GTX)로 명칭되는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는데 GTX 또한 전체 노선이 지하 40m 이하로 건설될 계획이다. 이렇듯 대심도 철도는 우 리나라에서 증가가 예상되고 있지만 이에 못지않게 대심도에 대한 화재안전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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