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짠맛과 단맛 미각판정 및 식행동 간의 상관성 분석
Analysis of the Correla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Salty Taste Assessment and Sweet Taste Assessment with their Dietary Behaviors 원문보기


박솔잎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남학생 57명, 여학생 72명의 총 129명을 대상으로 짠맛 미각판정 및 단맛 미각판정과 짜게 먹는 식태도와 식행동, 달게 먹는 식태도와 식행동 실태를 파악하고 변수들 간 상관성을 분석하여, 나트륨과 당 저감화 영양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1. 조사대상자의 짠 음식과 단 음식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 48.1%(남학생 52.6%, 여학생 44.4%)의 학생이 짠 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81.4%(남학생 77.2%, 여학생 84.7%)의 학생이 단 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짜게 먹는 식태도, 식행동 조사 결과 각 문항별로 남학생과 여학생 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짜게 먹는 식태도 점수가 남학생(2.4±0.65점)이 여학생(2.3±0.50점)보다 유의하게 높았고(p<0.05), 짜게 먹는 식행동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 달게 먹는 식태도 점수는 남학생(3.0±0.59점)이 여학생(2.9±0.76점)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며(p<0.05), “집에서 먹는 간식보다 밖에서 사먹는 간식을 더 좋아한다”는 항목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p<0.05).

4. 달게 먹는 식행동 점수는 여학생(2.7±0.85점)이 남학생(2.6±0.6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05).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단맛이 나는 과자, 빵, 케이크 등을 자주 먹는다”, “흰 우유보다 바나나, 딸기, 초콜릿우유를 더 자주 마신다”는 항목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고(p<0.05, p<0.05),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요구르트나 요플레를 자주 먹는다”, “시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nutrition education to reduc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ake of sugar and sodium, assessing the present condition of their salty taste assessment, sweet taste assessment, dietary behaviors of eating salty foods and eating sweet foods and ana...

주제어

#나트륨 당 초등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솔잎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연경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ⅵ, 67 p.
키워드 나트륨 당 초등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46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