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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실태 및 효과 인식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Perceptions among Public Educational Officials on Education on Practices and Effectiveness of Education and Training : Focusing on Public Educational Officials under the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원문보기


김미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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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실태 및 효과를 분석하여 교육훈련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공무직원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여 교육현장의 원활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연구문제로서 첫째, 서울시특별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참여 실태는 어떠하고, 교육훈련 참여를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이며 개인별 배경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효과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교육훈련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와 셋째, 교육공무직원은 교육훈련에 대해서 어떤 요구를 갖고 있으며, 충분한 교육훈련과정의 공급이 없어서 선택에 제약이 있는 것은 아닌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유·초·중·고 및 특수·각종학교에 근무하는 교육공무직원을 대상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교육훈련 실태, 효과성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참여 실태 분석결과, 교육훈련참여율은 81.75%이고 40-50세미만, 15-20년 미만의 경력과 직종별로는 전산실무사의 참여율이 높았고, 참여목적은 직무능력향상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육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는 ‘소속기관의 업무부담’, ‘교육훈련에 대해 알지 못해서’, ‘원하는 교육훈련과정이 없어서’, ‘직장의 부정적 분위기 때문에’ 순이었다. 이를 인구통계학적특성과 업무숙련도, 조직몰입도별로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변인에서 불참이유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업무숙련도와 조직몰입도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남성은 ‘교육을 신청했으나 선발되지 않아서’ 여성은 ‘소속기관의 업무부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령별로는 30세미만은 ‘교육훈련을 알지 못해서’ 40세이상은 ‘업무부담, 부정적분기‘로 연령별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근무기관의 교육훈련 장애요인은 ‘교육 참여시 대체인력이 없어서’, ‘업무량이 많아서’, ‘직장상사의 부정적 분위기’ 등으로 업무에 대한 부담으로 교육훈련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공무직원은 교육훈련 기회가 전체적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고, 내용적 측면에서도 좀 더 다양하고 심화된 교육과정의 개설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교육공무직원의 교육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공무직원의 다양한 직종에 맞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훈련 기간과 횟수도 현재보다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직무관련교육과 더불어 역량개발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훈련과정 개발 시 수요자의 ...

주제어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성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적자원정책전공
지도교수 김혜원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 115 p.
키워드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67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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