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실태 및 효과 인식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Perceptions among Public Educational Officials on Education on Practices and Effectiveness of Education and Training : Focusing on Public Educational Officials under the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실태 및 효과를 분석하여 교육훈련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공무직원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여 교육현장의 원활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연구문제로서 첫째, 서울시특별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참여 실태는 어떠하고, 교육훈련 참여를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이며 개인별 배경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효과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교육훈련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와 셋째, 교육공무직원은 교육훈련에 대해서 어떤 요구를 갖고 있으며, 충분한 교육훈련과정의 공급이 없어서 선택에 제약이 있는 것은 아닌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유·초·중·고 및 특수·각종학교에 근무하는 교육공무직원을 대상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교육훈련 실태, 효과성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참여 실태 분석결과, 교육훈련참여율은 81.75%이고 40-50세미만, 15-20년 미만의 경력과 직종별로는 전산실무사의 참여율이 높았고, 참여목적은 직무능력향상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육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는 ‘소속기관의 업무부담’, ‘교육훈련에 대해 알지 못해서’, ‘원하는 교육훈련과정이 없어서’, ‘직장의 부정적 분위기 때문에’ 순이었다. 이를 인구통계학적특성과 업무숙련도, 조직몰입도별로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변인에서 불참이유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업무숙련도와 조직몰입도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남성은 ‘교육을 신청했으나 선발되지 않아서’ 여성은 ‘소속기관의 업무부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령별로는 30세미만은 ‘교육훈련을 알지 못해서’ 40세이상은 ‘업무부담, 부정적분기‘로 연령별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근무기관의 교육훈련 장애요인은 ‘교육 참여시 대체인력이 없어서’, ‘업무량이 많아서’, ‘직장상사의 부정적 분위기’ 등으로 업무에 대한 부담으로 교육훈련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공무직원은 교육훈련 기회가 전체적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고, 내용적 측면에서도 좀 더 다양하고 심화된 교육과정의 개설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교육공무직원의 교육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공무직원의 다양한 직종에 맞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훈련 기간과 횟수도 현재보다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직무관련교육과 더불어 역량개발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훈련과정 개발 시 수요자의 ...
본 연구는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실태 및 효과를 분석하여 교육훈련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공무직원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여 교육현장의 원활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연구문제로서 첫째, 서울시특별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참여 실태는 어떠하고, 교육훈련 참여를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이며 개인별 배경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효과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교육훈련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와 셋째, 교육공무직원은 교육훈련에 대해서 어떤 요구를 갖고 있으며, 충분한 교육훈련과정의 공급이 없어서 선택에 제약이 있는 것은 아닌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유·초·중·고 및 특수·각종학교에 근무하는 교육공무직원을 대상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교육훈련 실태, 효과성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참여 실태 분석결과, 교육훈련참여율은 81.75%이고 40-50세미만, 15-20년 미만의 경력과 직종별로는 전산실무사의 참여율이 높았고, 참여목적은 직무능력향상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육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는 ‘소속기관의 업무부담’, ‘교육훈련에 대해 알지 못해서’, ‘원하는 교육훈련과정이 없어서’, ‘직장의 부정적 분위기 때문에’ 순이었다. 이를 인구통계학적특성과 업무숙련도, 조직몰입도별로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변인에서 불참이유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업무숙련도와 조직몰입도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남성은 ‘교육을 신청했으나 선발되지 않아서’ 여성은 ‘소속기관의 업무부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령별로는 30세미만은 ‘교육훈련을 알지 못해서’ 40세이상은 ‘업무부담, 부정적분기‘로 연령별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근무기관의 교육훈련 장애요인은 ‘교육 참여시 대체인력이 없어서’, ‘업무량이 많아서’, ‘직장상사의 부정적 분위기’ 등으로 업무에 대한 부담으로 교육훈련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공무직원은 교육훈련 기회가 전체적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고, 내용적 측면에서도 좀 더 다양하고 심화된 교육과정의 개설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교육공무직원의 교육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공무직원의 다양한 직종에 맞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훈련 기간과 횟수도 현재보다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직무관련교육과 더불어 역량개발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훈련과정 개발 시 수요자의 직무분석과 요구도 조사가 심층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상시학습제도의 도입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지방공무원에 대한 연구에서 상시학습제도(교육훈련 의무화)가 교육훈련에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바와 같이 교육공무직원에게도 이를 도입하여 근무기관의 지원 하에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는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교육훈련의 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교육훈련과정에 대한 만족도(3.757점), 교육훈련과정 강사진 만족도(3.767), 교육프로그램 수요자의 요구 반영도(3.413)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개인특성측면에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교육훈련만족도가 높았고, 조직몰입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교육과정별로는 정보화·엑셀교육분야와 전입학 및 학적관리 등 전문분야에서 만족도가 높고 교무행정지원사 실무능력향상과정이 가장 낮았다.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와 전이효과에 대해 분석한 결과 ‘배운 내용을 실제 업무에 많이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직무수행 능력개선에 도움이 된다’의 효과성이 가장 높았다. 교육훈련의 효과성은 교육훈련 참여실태와는 달리 인구통계학적 측면보다는 업무숙련도와 조직몰입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업무숙련도와 조직몰입도가 높을수록 교육훈련의 효과가 높게 나타났고, 업무숙련도와 조직몰입도가 교육훈련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조직몰입도가 높은 사서실무사의 경우 교육훈련 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나 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조직몰입도가 높을수록 교육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교육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교육훈련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효과에 직무몰입도가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조직몰입도를 높여 나가야 할 것이며, 조직몰입도는 교육공무직원의 직무만족도와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교육훈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공무직원의 근무여건 및 처우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교육훈련 요구도 분석결과, 교육훈련이 매우 필요하고 향후 참여하겠다는 응답자가 90%이상으로 매우 높았으나, 반면에 현재 교육훈련기회가 충분하다(22.22%) 교육훈련 참여인원 적정하다(7.68%)고 인식하고 있는 응답자는 매우 적었다. 이는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의 교육공무직원 대상의 교육훈련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교육공무직원은 이에 대해 매우 미흡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교육훈련기회의 확대 및 교육참여인원의 증원이 절실하다고 보여진다. 또한 내용면에서 교육프로그램은 경력별·직종별로 심화과정(4.44점), 다양한 과정(4.55)의 개설이 매우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이는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참여 시 제약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훈련에서 소외되는 직종이 없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공무직원의 직종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실태 및 효과를 분석하여 교육훈련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공무직원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여 교육현장의 원활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연구문제로서 첫째, 서울시특별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참여 실태는 어떠하고, 교육훈련 참여를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이며 개인별 배경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효과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교육훈련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와 셋째, 교육공무직원은 교육훈련에 대해서 어떤 요구를 갖고 있으며, 충분한 교육훈련과정의 공급이 없어서 선택에 제약이 있는 것은 아닌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유·초·중·고 및 특수·각종학교에 근무하는 교육공무직원을 대상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교육훈련 실태, 효과성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참여 실태 분석결과, 교육훈련참여율은 81.75%이고 40-50세미만, 15-20년 미만의 경력과 직종별로는 전산실무사의 참여율이 높았고, 참여목적은 직무능력향상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육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는 ‘소속기관의 업무부담’, ‘교육훈련에 대해 알지 못해서’, ‘원하는 교육훈련과정이 없어서’, ‘직장의 부정적 분위기 때문에’ 순이었다. 이를 인구통계학적특성과 업무숙련도, 조직몰입도별로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변인에서 불참이유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업무숙련도와 조직몰입도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남성은 ‘교육을 신청했으나 선발되지 않아서’ 여성은 ‘소속기관의 업무부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령별로는 30세미만은 ‘교육훈련을 알지 못해서’ 40세이상은 ‘업무부담, 부정적분기‘로 연령별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근무기관의 교육훈련 장애요인은 ‘교육 참여시 대체인력이 없어서’, ‘업무량이 많아서’, ‘직장상사의 부정적 분위기’ 등으로 업무에 대한 부담으로 교육훈련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공무직원은 교육훈련 기회가 전체적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고, 내용적 측면에서도 좀 더 다양하고 심화된 교육과정의 개설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교육공무직원의 교육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공무직원의 다양한 직종에 맞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훈련 기간과 횟수도 현재보다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직무관련교육과 더불어 역량개발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훈련과정 개발 시 수요자의 직무분석과 요구도 조사가 심층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상시학습제도의 도입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지방공무원에 대한 연구에서 상시학습제도(교육훈련 의무화)가 교육훈련에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바와 같이 교육공무직원에게도 이를 도입하여 근무기관의 지원 하에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는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교육훈련의 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교육훈련과정에 대한 만족도(3.757점), 교육훈련과정 강사진 만족도(3.767), 교육프로그램 수요자의 요구 반영도(3.413)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개인특성측면에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교육훈련만족도가 높았고, 조직몰입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교육과정별로는 정보화·엑셀교육분야와 전입학 및 학적관리 등 전문분야에서 만족도가 높고 교무행정지원사 실무능력향상과정이 가장 낮았다.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와 전이효과에 대해 분석한 결과 ‘배운 내용을 실제 업무에 많이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직무수행 능력개선에 도움이 된다’의 효과성이 가장 높았다. 교육훈련의 효과성은 교육훈련 참여실태와는 달리 인구통계학적 측면보다는 업무숙련도와 조직몰입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업무숙련도와 조직몰입도가 높을수록 교육훈련의 효과가 높게 나타났고, 업무숙련도와 조직몰입도가 교육훈련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조직몰입도가 높은 사서실무사의 경우 교육훈련 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나 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조직몰입도가 높을수록 교육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교육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교육훈련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효과에 직무몰입도가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조직몰입도를 높여 나가야 할 것이며, 조직몰입도는 교육공무직원의 직무만족도와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교육훈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공무직원의 근무여건 및 처우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교육훈련 요구도 분석결과, 교육훈련이 매우 필요하고 향후 참여하겠다는 응답자가 90%이상으로 매우 높았으나, 반면에 현재 교육훈련기회가 충분하다(22.22%) 교육훈련 참여인원 적정하다(7.68%)고 인식하고 있는 응답자는 매우 적었다. 이는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의 교육공무직원 대상의 교육훈련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교육공무직원은 이에 대해 매우 미흡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교육훈련기회의 확대 및 교육참여인원의 증원이 절실하다고 보여진다. 또한 내용면에서 교육프로그램은 경력별·직종별로 심화과정(4.44점), 다양한 과정(4.55)의 개설이 매우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이는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참여 시 제약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훈련에서 소외되는 직종이 없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공무직원의 직종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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