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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체계의 발전 방안 연구 : 경기도교육청 행정실무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성동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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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실태를 분석하여 교육훈련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공무직원의 종합적인 교육훈련 체계를 마련하여 개인 역량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조직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체계는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체계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요구는 어떠하며, 요구에 대한 직종별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의 효과에 대한 평가는 어떠하며, 직종별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넷째,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체계 도입의 필요성 정도는 어떠하며, 체계 도입에 대한 직종별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가지고 경기도교육청 소속 학교에 근무하는 교육공무직원, 교원,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고, 분석을 위한 면담 조사 등 연구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교육훈련 필요성에 관해서는 교육훈련 참여 요구와 기회 제공 정도, 그리고 교육훈련의 참여를 방해하는 장애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훈련 참여 기회는 연 2회가 가장 많았고, 교육훈련 기간으로는 1일이 가장 많았으나 교육공무직원과 일반직공무원은 2~3일을 가장 많이 요구하여 교원과 차이가 있었다.
교육참여에 따른 업무부담 정도는 전체적으로 부담이 된다고 인식하였고, 경력이 적을수록 교육훈련 참여 요구가 강하면서도 업무부담을 느끼는 결과를 보면 경력별 업무분장을 달리하고 직무숙련도를 높이는 교육과정 확대가 필요해 보인다.
둘째, 학습 효과로는 직무관련 기술 습득, 직무능력 향상, 공동체의식과 윤리의식 향상으로 학습 효과는 높게 나타났다. 전이 효과는 역량개발, 기본소양 함양, 소속기관 이해도 향상 모두 교육의 전이 효과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모든 분야에 공통적인 것은 학력이 낮을수록 전이 효과가 더 높다고 인식하는 것이었다.
교육훈련 참여 후 변화를 고려할 때 교육훈련 참여 기회 확대에 대해서는 교육훈련 효과를 높게 평가한 것과 달리 관리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인식변화가 필요해 보인다.
셋째, 교육훈련 체계성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비교․분석한 결과, 교육시간 의무이수제 도입에 대한 요구는 높았으며, 연간 30시간 이상을 가장 선호하였다.
교육훈련 제도화를 위한 근거 규정 신설의 필요성은 매우 높은 요구를 갖고 있었는데, 근거 규정의 수준으로는 교육규칙, 교육부 훈령, 조례 순이었다. 교육훈련 전담조직 신설은 교육공무직원과 교사가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었으나 5급, 관리자와 6급 이하는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하는 인식차를 보였다. 교육훈련 체계 구축을 위한 우선사항에서는 ...

주제어

#교육정책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교육훈련 체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성동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정책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i, 161 p
키워드 교육정책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교육훈련 체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63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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