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훈련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 콜센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ducational Training Evaluation Model - Focusing on Call Center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10, 2012년, pp.185 - 192  

김은희 (광주여자대학교 교양교직과정부) ,  박득 (광주여자대학교 콜마케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콜센터는 고객과의 접촉에 있어 비대면 채널에 의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면 접촉에 의한 것보다 더 많은 상담사의 능력을 요구한다. 이러한 상담사의 능력개발을 위해 콜센터들은 경력과 직무에 따라 다양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훈련의 성과로 상담품질이나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고자 한다. 한편, 교육훈련에는 많은 시간과 예산이 투입되기 때문에 교육훈련의 평가를 통해 현업수행에 도움이 얼마나 되고 있는지 그 효과성이 파악되고 관리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교육훈련의 평가에 대한 연구들을 보면 만족도와 학습정도를 측정하거나 학습이 행동에 전이되는 정도를 측정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 전체적인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콜센터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상담사들의 인식수준에서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형을 반영하여 반응, 학습, 행위, 결과에 대한 각 단계별 평가기준 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전체적인 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보았다, 또한 대안모형으로 반응요인과 행위요인의 직접적인 관계를 고려하여 연구모형과 대안모형의 구조모델 적합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ll Center requires an ability of agents a lot more than face-to-face contact due to being achieved communication by non face-to face channel for contact with customers. In order to improve the ability of agents, Call Center carries out various educational training according to their work experi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선행연구 내용을 종합하여 보면 기업 내 교육훈련은 종사자에게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갖게 하고, 자기개발을 교육적으로 도모하여 성과증진을 목표로 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 훈련, 개발 등으로 구분하지 않고 포괄적인 하나의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과향상을 위한 직무위주의 교육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는 콜센터를 중심으로 Kirkpatrick의 4단계 모형평가단계가 갖게 되는 각 요인들 간의 영향 관계와 위계적 선형적 관계에 관해 구조모델 적합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콜센터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상담사들의 인식수준에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형을 반영하여 각 단계별 평가기준 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구조방적식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하여 전체적인 모형의 적합도를 파악해 보고자하며, 적절한 대안모형을 고려하여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콜센터 교육훈련을 대상으로 Kirkpatrick의 4 단계 평가모형에 기초하여 반응, 학습, 행위, 결과에 대한 각 단계에 대해 위계적 선형적인 관계와 평가모형으로써의 구조모델 적합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대안모형으로 반응요인과 행위요인의 직접적인 관계를 고려하여 연구모형과 대안모형의 구조모델 적합도를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콜센터의 교육훈련을 중심으로 Kirkpatrick이 주장한 평가모형의 각각의 평가단계가 위계적으로 선형적 관계(linear relationship)를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2. 교육훈련의 학습은 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교육훈련의 행위는 결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콜센터 상담사는 어떤 임무를 수행하는가? 콜센터 상담사는 고객을 대상으로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에 관해 커뮤니케이션 접촉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고객과의 접촉이 비대면 채널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면접촉에 의한 커뮤니케이션보다 더 많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콜센터 상담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인가? 특히, 고객과의 접촉이 비대면 채널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면접촉에 의한 커뮤니케이션보다 더 많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상담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으로는 기업의 상품·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청능력, 이해능력, 음성적인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마케팅 시사상식, 컴퓨터 사용능력, 품성, 적극성, 긍정적인 마인드 등이 있다.
교육훈련이 기업의 조직성과로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교육훈련이 기업의 조직성과로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의 성과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향후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정보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15]. 많은 선행연구들은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야말로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효과적 수행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irkpatrick, D. L., "Evaluating of training," in R. L. Craig, "Training and Development Handbook," McGraw-Hill, 1976. 

  2. Mathieu, J. E., Tannenbaum, S. I. and Salas, E., "Influence of Individual and situational characteristics on measures of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5(4), pp. 828-847, 1992. 

  3. Kim. H. G., Seo. E. S. and Seo. H. J.,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Job Commitment and Task Relatedness of Content on Individual Transfer of Treining in the E-Learning Environment." Institute for finance & knowledge, 6(1), 2008. 

  4. Noe, R. A. and Schmit, N., "The influence of training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a model. Personnel Psychology," 39, 1986. 

  5. Rouiller, J. Z. and Goldstein, I. L.,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ansfer climate and positive transfer of training." Human Resources Development Quarterly, 4(4), 1993. 

  6. Tracey, J. B., Tannenbaum, S. I. and Kavanagh, M. J., "Applying trained skills on the job: The importance of the work environ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2), 1995. 

  7. Josiam, B. M. and Clements, C. J. "Training : Quantifying the financial benefi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7(1), 1994. 

  8. Conradade, G., Woods, R. and Ninemeire, J., "Training in the US. Lodging Industry : Perception and Reality,"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35(5), pp16-21, 1994. 

  9. Nadller, L. I., "Designing training program." The critical events model. Addition-Wesley Publishing Inc, 1986. 

  10. Gomez-Mejia, D. B., Balkin, R. and Cardy. L., "Managing Human Resources," Printics-Hall. pp.12-29, 1995. 

  11. Cascio. W. F. and Award, E. M., "In information systems approach, Human Resource Management," Virginia: Reston, 1981. 

  12. Noe, R. A. and Schimitt, N.,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Model," Personnel Psychology, Vol. 39, pp.497-524, 1986. 

  13. Han, J. S., "The aim of the company educational training and development of group ability. Industrial Education." 8. pp. 42-45. 1993. 

  14. Kim. K. K., "A Study on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and Situational Factors in SMEs on their Intentio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 an dTraining," Department of Management Graduate School Yeungnam University, Ph. D. Thesis, 2010. 

  15. Park. J. S., "A Study on the Training Transfer of managers in Korea SME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stration, Inha University, Ph. D. Candidate, 2007. 

  16. Rynes, W. and Rosen, B., "A Field Survey of Factors AffectinftheAdoption and Perceived Success of Diversity Training," PersonnelPsychology, 48, pp 247-27, 1995. 

  17. Hong, G. H. and Kim, I. S., "Development of Reaction-Evaluation Model In Individual Level of Analysis In Training: Based Kirkpatrick's Model,"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32(4): 1-27, 2008. 

  18. Russ-Eft, D. and Preskill, H., "Evaluation in organizations. Perseus Publishing," 2001. 

  19. Alliger, G. M., Tannenbaum, S., Bennet, W., Traber, H. and Shotland, A., "A Meta- Analysis of the Relations among Training Criteria," Personnel Psychology, Vol. 50, pp. 341-358, 1997. 

  20. Lim. H. C.,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raining Transfer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in Firm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Songang University, 1998. 

  21. Fromkin, H. L., Brandt, J., King, D. C., Sherwood, J. J and Fisher, J., "An Evaluation of Human Relations Traning for Pilice,"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5, pp. 206-207, 1975. 

  22. Latham, G. P., K. N. Wexley and E. D. Purcell., "Training Manaters to Minimize Rating Errors in the Observation of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0, pp. 550-555, 1975. 

  23. Hamblin, A., "Evaluation and Control of Training," London: McGraw-Hill, 1974. 

  24. Al-ammar, S. A., "The Influence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Training Motivation and Effectiveness," Unpublished Dissertation, the State Univ, of New York at albany, 1994. 

  25. Clement, R. W., "An Empirical Test of the Hierachu Theory of Training Evaluation," Unpublished Doctoral Thesis, Michigan State University, 1978. 

  26. Noe, R. A. and Schmitt, N.,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on training effectiveness," Personnel Psychology, 39, 497-523, 1986. 

  27. Alliger, G. M. and Janak, E. A., "Kirkpatrick's levels of training Criteria : Thirtyyearslater, Personnel Psychology", 42, pp. 331-342, 1989. 

  28. Tracey, J. B., Hinkin, T. R., Tannenbaum, S. and Mathieu, J. E., "The influence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he work environment on varing levels of training outcomes,"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2(1),pp. 5-2, 2001. 

  29. Kim. J. M.,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Levels of Evaluation of the Training & Development for Job Skills," Korean Association of Agricultural Extension, Vol.4(1), pp. 305-315, 1997. 

  30. Yoo, S. I., Namgung, J. J. and Lee, S. M., "Model verification the effectiveness about prospective activities of an educational training department of industry." Social science review, Vol. 41(1),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