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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안교육의 제도화방향 모색 : 정책의제 설정분석
A study on Seeking Institutionalization of Alternative Education in Korea: Analyze policy settings 원문보기


현영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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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안교육 정책의제 설정을 역사적으로 살펴 맥락을 잘 밝히고 보다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을 제시하고자하였다. 현행 교육법체제 내에서 대안학교 관련법들이 어떤 배경에서 제정(개정) 되어졌으며, 어떠한 법적 지위와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갖고 있는가를 행정부와 입법부 차원으로 비교 분석하고, 나아가 현 시대와 사회의 요구를 올바로 반영하기 위한 관련 법제의 정비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대안교육(학교)의 정의, 대안교육 성격에 따른 분류, 대안학교의 법적 근거, 대안학교 현황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행정부(교육부) 의제와 국회 의제(의원입법)를 국가법령정보센터와 의안정보시스템에서 사실 정보와 대안교육 참여자들의 입장과 요구사항 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원입법보다는 행정입법으로 법률화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둘째, 학교부적응 학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에서, 학교교육의 다양화와 특성화 노력으로 확대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에 대한 간섭은 배제하고 필요한 자원을 지원하고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넷째, 초·중등교육법 제13조(취학 의무, compulsory schooling)’를 ‘교육의 의무(compulsory education)’로 수정하여야 한다.
다섯째, 비인가 대안교육 시설에 대한 법적 지위 부여와 지원을 위해 가벼운 방식의 ‘등록제’, ‘시설 소유 여부’ 등에 대해 더 완화된 기준을 마련해야한다.
여섯째, 기존에 있는 다양한 학습 공간이나 자원, 그리고 프로그램을 연결짓고 업그레이드하는 전환학교와 마을학교를 지향하여야 한다.
일곱째, 민간의 축적된 경험을 살리는 방향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
여덟째, Wee ...

주제어

#대안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현영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정책전공
지도교수 엄기형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17 p.
키워드 대안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68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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