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교육학자인 아이즈너(E. Eisner) 교육 철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논의함으로써 초등학교에서의 음악 교육이 보다 음악의 본질에 다가가는 것에 기여하고, 음악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실천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이즈너의 교육 사상들 중 학교 존재의 당위성과 직결된 학교 교육의 목적, 교실의 다채롭고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며 바라볼 수 있는 교육적 감식안, 교육적 감식안으로 파악한 교실의 모습을 객관화할 수 있는 교육 비평,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나타내는 방식인 표상의 형식, 교사와 학생의 교감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만들어지는 수업 예술성, 행동목표의 대안으로 아이즈너가 제시한 표현적 결과를 정리하여 아이즈너가 지향한 학교 교육과 예술 교육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현재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미래지향적인 창의 ․ 융합형 인재을 학교 음악 교육을 통해 구현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의미와 최근의 교육과정 변천 과정을 돌아보고,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이 개정된 배경과 방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 ․ 학습 및 평가의 방향’ 등의 각 항목을 아이즈너 교육 철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또한, 아이즈너가 제안한 예술교육과 가까운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항목별로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항목은 음악의 본질과 필요성 및 역할을 밝힌 부분으로, 음악의 고유성을 지키고 음악교육을 통해 심미적 체험을 하고 감수성을 계발하는 음악교육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게 진술되어야 한다. 둘째, 음악과의 본질을 살리기 위해 표현적 결과에 중점을 두어 음악에 대한 아름다움을 느끼고 이 느낌에 대한 다양한 표현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교수 ․ 학습은 ...
이 연구는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교육학자인 아이즈너(E. Eisner) 교육 철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논의함으로써 초등학교에서의 음악 교육이 보다 음악의 본질에 다가가는 것에 기여하고, 음악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실천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이즈너의 교육 사상들 중 학교 존재의 당위성과 직결된 학교 교육의 목적, 교실의 다채롭고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며 바라볼 수 있는 교육적 감식안, 교육적 감식안으로 파악한 교실의 모습을 객관화할 수 있는 교육 비평,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나타내는 방식인 표상의 형식, 교사와 학생의 교감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만들어지는 수업 예술성, 행동목표의 대안으로 아이즈너가 제시한 표현적 결과를 정리하여 아이즈너가 지향한 학교 교육과 예술 교육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현재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미래지향적인 창의 ․ 융합형 인재을 학교 음악 교육을 통해 구현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의미와 최근의 교육과정 변천 과정을 돌아보고,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이 개정된 배경과 방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 ․ 학습 및 평가의 방향’ 등의 각 항목을 아이즈너 교육 철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또한, 아이즈너가 제안한 예술교육과 가까운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항목별로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항목은 음악의 본질과 필요성 및 역할을 밝힌 부분으로, 음악의 고유성을 지키고 음악교육을 통해 심미적 체험을 하고 감수성을 계발하는 음악교육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게 진술되어야 한다. 둘째, 음악과의 본질을 살리기 위해 표현적 결과에 중점을 두어 음악에 대한 아름다움을 느끼고 이 느낌에 대한 다양한 표현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교수 ․ 학습은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교사는 전문성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해야 하며,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은 교육 현장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넷째, 교육적 감식안으로 수업을 보고 교육 비평의 형식으로 평가 결과를 진술하도록 한다면 평가의 결과가 학생과 교사와 교육과정 전체에 반영되어 더 발전된 수업과 교육과정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평가의 계획도 유연하게 작성하여 학생들의 계속적인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초등학교의 현실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연수를 지원하고, 적합한 학습 자료들을 개발하고 제공하여 준다면 넓은 시선과 자유로운 표상을 주장한 아이즈너의 교육 철학이 현장에서 더욱 활발하게 적용될 것이라 생각한다. 비록 부족한 연구이지만 아이즈너가 지향한 예술 교과의 특색을 살린 수업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연구를 위해 도움을 주신 지도교수님을 비롯한 한국교원대학교 음악교육과 교수님들께 감사를 드린다.
이 연구는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교육학자인 아이즈너(E. Eisner) 교육 철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논의함으로써 초등학교에서의 음악 교육이 보다 음악의 본질에 다가가는 것에 기여하고, 음악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실천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이즈너의 교육 사상들 중 학교 존재의 당위성과 직결된 학교 교육의 목적, 교실의 다채롭고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며 바라볼 수 있는 교육적 감식안, 교육적 감식안으로 파악한 교실의 모습을 객관화할 수 있는 교육 비평,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나타내는 방식인 표상의 형식, 교사와 학생의 교감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만들어지는 수업 예술성, 행동목표의 대안으로 아이즈너가 제시한 표현적 결과를 정리하여 아이즈너가 지향한 학교 교육과 예술 교육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현재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미래지향적인 창의 ․ 융합형 인재을 학교 음악 교육을 통해 구현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의미와 최근의 교육과정 변천 과정을 돌아보고,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이 개정된 배경과 방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 ․ 학습 및 평가의 방향’ 등의 각 항목을 아이즈너 교육 철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또한, 아이즈너가 제안한 예술교육과 가까운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항목별로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항목은 음악의 본질과 필요성 및 역할을 밝힌 부분으로, 음악의 고유성을 지키고 음악교육을 통해 심미적 체험을 하고 감수성을 계발하는 음악교육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게 진술되어야 한다. 둘째, 음악과의 본질을 살리기 위해 표현적 결과에 중점을 두어 음악에 대한 아름다움을 느끼고 이 느낌에 대한 다양한 표현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교수 ․ 학습은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교사는 전문성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해야 하며,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은 교육 현장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넷째, 교육적 감식안으로 수업을 보고 교육 비평의 형식으로 평가 결과를 진술하도록 한다면 평가의 결과가 학생과 교사와 교육과정 전체에 반영되어 더 발전된 수업과 교육과정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평가의 계획도 유연하게 작성하여 학생들의 계속적인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초등학교의 현실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연수를 지원하고, 적합한 학습 자료들을 개발하고 제공하여 준다면 넓은 시선과 자유로운 표상을 주장한 아이즈너의 교육 철학이 현장에서 더욱 활발하게 적용될 것이라 생각한다. 비록 부족한 연구이지만 아이즈너가 지향한 예술 교과의 특색을 살린 수업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연구를 위해 도움을 주신 지도교수님을 비롯한 한국교원대학교 음악교육과 교수님들께 감사를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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