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아이즈너(E. Eisner) 교육 철학의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 원문보기


황수정 (한국교원대학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교육학자인 아이즈너(E. Eisner) 교육 철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논의함으로써 초등학교에서의 음악 교육이 보다 음악의 본질에 다가가는 것에 기여하고, 음악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실천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이즈너의 교육 사상들 중 학교 존재의 당위성과 직결된 학교 교육의 목적, 교실의 다채롭고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며 바라볼 수 있는 교육적 감식안, 교육적 감식안으로 파악한 교실의 모습을 객관화할 수 있는 교육 비평,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나타내는 방식인 표상의 형식, 교사와 학생의 교감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만들어지는 수업 예술성, 행동목표의 대안으로 아이즈너가 제시한 표현적 결과를 정리하여 아이즈너가 지향한 학교 교육과 예술 교육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현재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미래지향적인 창의 ․ 융합형 인재을 학교 음악 교육을 통해 구현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의미와 최근의 교육과정 변천 과정을 돌아보고,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이 개정된 배경과 방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 ․ 학습 및 평가의 방향’ 등의 각 항목을 아이즈너 교육 철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또한, 아이즈너가 제안한 예술교육과 가까운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항목별로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항목은 음악의 본질과 필요성 및 역할을 밝힌 부분으로, 음악의 고유성을 지키고 음악교육을 통해 심미적 체험을 하고 감수성을 계발하는 음악교육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게 진술되어야 한다.
둘째, 음악과의 본질을 살리기 위해 표현적 결과에 중점을 두어 음악에 대한 아름다움을 느끼고 이 느낌에 대한 다양한 표현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교수 ․ 학습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수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민경훈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14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70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