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또래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또래관계는 어떠한가? 이 연구의 참여자는 Y유치원의 만 5세 Y반 유아들 중 4명이다. 본 연구는 2017년 8월 30일부터 2017년 11월 30일까지 주 5회 이루어졌으며, 유아들의 놀이 속 상호작용을 비참여 관찰하여 질적 연구를 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
본 연구는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또래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또래관계는 어떠한가? 이 연구의 참여자는 Y유치원의 만 5세 Y반 유아들 중 4명이다. 본 연구는 2017년 8월 30일부터 2017년 11월 30일까지 주 5회 이루어졌으며, 유아들의 놀이 속 상호작용을 비참여 관찰하여 질적 연구를 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녹음, 연구자 저널 작성, 면담 등이다. 먼저 자유선택시간을 이용하여 유아와 또래 간 놀이 속 상호작용을 관찰한 다음 연구자 저널을 작성하고 연구 참여자, 담임교사 및 지도교수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연구기간 동안 계속해서 진행되었다. 전사하고, 확인하고 분석한 결과를 재해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전체 연구가 끝난 후에는 수집한 모든 자료를 통합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또래관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연구자가 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신뢰를 받고 있지만 인기아로 선정되지 못한 아이’ , 둘째, ‘존재감 없는 아이’, 셋째, ‘지극히 계산적인 아이’, 넷째, ‘또래에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로 크게 4명의 또래관계 이야기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교사의 신뢰를 받고 있지만 인기아로 선정되지 못한 아이’는 ‘교사처럼 행동하는 아이’, ‘또래들이 인기아라고 선정하지 않는 아이’라는 하위 내용을 담고 있다. 둘째, ‘존재감 없는 아이’는 ‘감정표현에 서툰 아이’, ‘혼자 노는 아이’, ‘다른 모습을 보이는 아이’라는 하위 내용을 담고 있다. 셋째, ‘계산적인 아이’는 ‘정답을 정하는 아이’, ‘하나 주고 하나 받는 아이’, ‘규칙을 이용하는 아이’, ‘거부를 표현하는 아이’라는 하위 내용을 담고 있다. 넷째, ‘또래에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는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 ‘성공과 실패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아이’라는 하위 내용을 담고 있다. 유아기에 형성하는 다양한 관계를 통해서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사회화되는 과정을 겪는다. 특히나 유아와 또래와의 관계는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아의 또래관계는 단순히 유아기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해 나감에 따라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서로에게 본보기가 되어주기도 하고, 모델이자 강화자의 역할을 한다. 유아는 또래관계를 형성함에 따라 자신의 또래 지위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또래에게 선호를 받고 놀이에 수용을 할 수 있는지에 따라서 유아가 느끼는 인기도는 달라지며, 이를 통해 인기아와 비인기아가 구분되기도 한다. 인기아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여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한다고 하였으며, 비인기아는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하여 또래와 관계를 맺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였다. 연구 참여자 4명의 또래관계를 살펴보니 인기도에 따라 또래관계가 드러나기도 하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인기아는 인기아의 행동특성을 반영한 또래관계가 드러나기도 하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었으며, 비인기아는 비인기아의 행동 특성을 반영한 또래관계가 드러나기도 하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또래관계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쩨, 인기도에 따라 살펴본 또래관계는 개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유아의 또래관계는 다양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인기도에 따라 인기아는 인기아다운, 비인기아는 비인기다운이라는 모습을 규명하는 것은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또래관계를 예측하고 가늠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유아의 또래관계를 알아볼 때에는 개인적 특성과 상황적 맥락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또래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또래관계는 어떠한가? 이 연구의 참여자는 Y유치원의 만 5세 Y반 유아들 중 4명이다. 본 연구는 2017년 8월 30일부터 2017년 11월 30일까지 주 5회 이루어졌으며, 유아들의 놀이 속 상호작용을 비참여 관찰하여 질적 연구를 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녹음, 연구자 저널 작성, 면담 등이다. 먼저 자유선택시간을 이용하여 유아와 또래 간 놀이 속 상호작용을 관찰한 다음 연구자 저널을 작성하고 연구 참여자, 담임교사 및 지도교수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연구기간 동안 계속해서 진행되었다. 전사하고, 확인하고 분석한 결과를 재해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전체 연구가 끝난 후에는 수집한 모든 자료를 통합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또래관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연구자가 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신뢰를 받고 있지만 인기아로 선정되지 못한 아이’ , 둘째, ‘존재감 없는 아이’, 셋째, ‘지극히 계산적인 아이’, 넷째, ‘또래에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로 크게 4명의 또래관계 이야기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교사의 신뢰를 받고 있지만 인기아로 선정되지 못한 아이’는 ‘교사처럼 행동하는 아이’, ‘또래들이 인기아라고 선정하지 않는 아이’라는 하위 내용을 담고 있다. 둘째, ‘존재감 없는 아이’는 ‘감정표현에 서툰 아이’, ‘혼자 노는 아이’, ‘다른 모습을 보이는 아이’라는 하위 내용을 담고 있다. 셋째, ‘계산적인 아이’는 ‘정답을 정하는 아이’, ‘하나 주고 하나 받는 아이’, ‘규칙을 이용하는 아이’, ‘거부를 표현하는 아이’라는 하위 내용을 담고 있다. 넷째, ‘또래에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는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 ‘성공과 실패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아이’라는 하위 내용을 담고 있다. 유아기에 형성하는 다양한 관계를 통해서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사회화되는 과정을 겪는다. 특히나 유아와 또래와의 관계는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아의 또래관계는 단순히 유아기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해 나감에 따라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서로에게 본보기가 되어주기도 하고, 모델이자 강화자의 역할을 한다. 유아는 또래관계를 형성함에 따라 자신의 또래 지위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또래에게 선호를 받고 놀이에 수용을 할 수 있는지에 따라서 유아가 느끼는 인기도는 달라지며, 이를 통해 인기아와 비인기아가 구분되기도 한다. 인기아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여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한다고 하였으며, 비인기아는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하여 또래와 관계를 맺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였다. 연구 참여자 4명의 또래관계를 살펴보니 인기도에 따라 또래관계가 드러나기도 하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인기아는 인기아의 행동특성을 반영한 또래관계가 드러나기도 하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었으며, 비인기아는 비인기아의 행동 특성을 반영한 또래관계가 드러나기도 하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또래관계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쩨, 인기도에 따라 살펴본 또래관계는 개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유아의 또래관계는 다양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인기도에 따라 인기아는 인기아다운, 비인기아는 비인기다운이라는 모습을 규명하는 것은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또래관계를 예측하고 가늠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유아의 또래관계를 알아볼 때에는 개인적 특성과 상황적 맥락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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