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상위정서와 정서사회화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ernal Meta-Emotion and Emotion Socialization on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2, 2015년, pp.145 - 166  

조은꽃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신나나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maternal meta-emotion on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through mothers' emotion socialization. A total of 252 preschool-aged children and their mothers resid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nd Gyeonggi-do areas p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반해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상위정서가 정서발달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을 살펴본 연구들은 다소 제한적인데,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이 아동의 정서표현 양가성(Sung, 2013)과 정서조절(Choi, 2013; Ramsden & Hubbard, 2002)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들만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상위정서가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포괄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정서적 측면을 통합하고 있는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하지만 상위정서와 유사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마음의식, 즉 유아의 마음에 대한 어머니의 내적표상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직접 적인 영향은 유의하였지만, 양육행동을 통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는 보고 또한 나타나고 있다(Kim & Lim, 20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들과 Gottman 등(1996)이 제안한 이론 모형에 근거하여 어머니의 상위정서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정서사회화를 통한 간접적인 영향을 동시에 가정하여 그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기 사회적 관계의 성패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정서지능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어머니의 정서 관련 신념과 양육행동을 확인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만 4, 5세 유아 252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상위정서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정서사회화를 통한 간접적 영향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그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들과 Gottman 등(1996)이 제안한 이론 모형에 근거하여 어머니의 상위정서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정서사회화를 통한 간접적인 영향을 동시에 가정하여 그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기 사회적 관계의 성패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정서지능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어머니의 정서 관련 신념과 양육행동을 확인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와 연구모형(Figure 1)은 다음과 같다.
  • 본 척도는 아동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경험할 법한 사건들 중에서, 부정적 정서가 야기될 수 있는 12가지 사건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을 측정하는 척도로 만 4세에서 12세까지의 연령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만 4, 5세 유아들에게 적절한 6가지 사건(상품으로 받은 물건 분실, 예방 접종, 엄마가 자녀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함, 발표회 참여, 다른 친구들이 놀리고 함께 놀아주지 않음, 친구와의 다툼 등)에서 유아가 보일 수 있는 부정적인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각 사건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은 지지적 반응(각 3문항)과 비지지적 반응(각 3문항)으로 구분되며, 총 36문항이 측정에 사용되었다.
  • , 1996)등이 이에 포함된다. 이 중 본 연구 에서는 유아기 자녀에 대한 정서사회화 방식으로 많이 연구된 부정적 정서에 대한 반응과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을 선택하여, 상위정서와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 종합해보면, 본 연구는 국내에서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어머니의 상위정서를 어머니의 정서사회화와 함께 고려하여,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통합적인 경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상위정서는 정서사회화를 통해 유아의 정서지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사회화란? 위에서 제시한 것처럼 어머니의 상위정서는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자녀에게 보이는 정서관련 양육행동에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쳐 자녀의 발달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Katz, Maliken, & Stettler, 2012; Rubin & Chung, 2006). 정서관련 양육행동은 정서사회화로 통칭되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정서사회화란 자녀의 정서적 유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부모가 행하는 다양한 양육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Eisenberg et al., 1998), 자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반응(Denham & Kochanoff, 2002; Eisenberg et al.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비지지적인 태도는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또한 자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긍정적 반응은 자녀의 일상생활 속에서의 바람직한 정서표현에 영향을 주고(Denham, 1993), 정서조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Albrecht, Burleson, & Goldsmith, 1994). 이와 반대로, 어머니가 자녀의 정서표현에 비지지적인 반응을 보일 경우, 유아는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고, 정서조절이 요구되는 상황 에서 혼란을 겪는 경향이 있었다(Albrecht et al., 1994).
Salovey와 동료들은 정서지능이 어떤 정서 영역의 통합이라 정의하였나? 정서지능은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Salovey와 동료들(Salovey et al., 2008; Salovey & Mayer, 1990)은 4가지 정서 영역, 즉 정서인식 및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적 정보에 대한 이해 및 분석, 그리고 정서 조절에서의 유능성이 통합된 개념을 정서지능이라 정의하였다. 각 영역을 살펴보면 먼저 정서인식 및 표현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을,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은 정서를 이용하여 사고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다양한 관점을 취하며, 정서를 활용하여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촉진하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8)

  1. Albrecht, T. L., Burleson, B. R., & Goldsmith, D. (1994). Supportive communication. In M. L. Knapp & J. A. Daly (Eds.), Handbook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pp. 419-449). Thousand Oaks, CA: Sage. 

  2.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3. Bae, J. W. (2010). The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meta-emotion, parenting,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4.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5. Baumrind, D. (1971). Current pattern of parental authority. Developmental Psychology, 4(1), 1-103. 

  6. Boyum, L. A., & Parke, R. D. (1995). The role of family emotional expressiveness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7(3), 593-608. 

  7.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21(2), 230-258. 

  8. Cassidy, J., Parke, R. D., Butkovsky, L., & Braungart, J. M. (1992). Family-peer connections: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3), 603-618. 

  9. Choi, B. N. (2013). Relations among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children's temperament and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0. Cleary, R. P., & Katz, L. F. (2008). Family-level emotion socialization and children's comfort with emotional expressivity. The Family Psychologist, 24, 7-13. 

  11. Denham, S. A. (1993). Maternal emotional responsiveness and toddlers' social-emotional compet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4(5), 715-728. 

  12. Denham, S. A. (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ew York, NY: Guilford Press. 

  13. Denham, S. A., Bassett, H. H., & Wyatt, T. (2007). The socialization of emotional competence. In J. E. Grusec & P. D. Hastings (Eds.), Handbook of socialization: Theory and research (pp. 284-308). New York, NY: Guilford Press. 

  14. Denham, S. A., Cook, M. C., & Zoller, D. (1992). 'Baby looks very sad': Implications of conversations about feelings between mother and preschooler.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0(3), 301-315. 

  15. Denham, S. A., & Grout, L. (1993). Socialization of emotion: Pathway to preschoolers' emotional and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17(3), 205-227. 

  16. Denham, S., & Kochanoff, A. T. (2002). Parental contributions to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emotion. Marriage & Family Review, 34(3-4), 311-343. 

  17. Denham, S., Mason, T., Caverly, S., Schmidt, M., Hackney, R., Caswell, C., & DeMulder, E. (2001). Preschoolers at play: Co-socialisers of emotional and soci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5(4), 290-301. 

  18. Denham, S. A., Mitchell-Copeland, J., Strandberg, K., Auerbach, S., & Blair, K. (1997). Parental contributions to preschoolers' emotional compete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Motivation and Emotion, 21(1), 65-86. 

  19.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A. (1994).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928-936. 

  20. Dix, T., Ruble, D. N., & Zambarano, R. J. (1989). Mothers' implicit theories of discipline: Child effects, parent effects, and the attribution process. Child Development, 60(6), 1373-1391. 

  21. Dunn, J. (1994). Understanding others and the social world: Current issues in developmental research and their relation to preschool experiences and practic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5(4), 571-583. 

  22. Dunn, J., Brown, J., & Beardsall, L. (1991). Family talk about feeling state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others' emo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7(3), 448-455. 

  23. Dunn, J., Brown, J., Slomkowski, C., Tesla, C., & Youngblade, L. (1991).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other people's feelings and beliefs: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antecedents. Child Development, 62(6), 1352-1366. 

  24. Dunsmore, J. C., Her, P., Halberstadt, A. G., & Perez-Rivera, M. B. (2009). Parents' beliefs about emotions and children's recognition of parents' emotions.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33(2), 121-140. 

  25. Dunsmore, J. C., & Karn, M. A. (2001). Mothers' beliefs about feelings and children's emotional understanding.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117-138. 

  26.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ra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27.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38-156. 

  28.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29. Eisenberg, N., Fabes, R. A., Carlo, G., & Karbon, M. (1992). Emotional responsivity to others: Behavioral correlates and socialization antecedents.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55, 57-73. 

  30.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 (1996).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5), 2227-2247. 

  31. Eisenberg, N., & McNally, S. (1993). Socialization and mothers' and adolescents' empathyrelated characteristic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3(2), 171-191. 

  32. Fabes, R. A., Eisenberg, N., & Bernzweig, J. (1990). The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scale: Procedures and scoring. Unpublished manuscript, Arizona State University. 

  33. Fassinger, R. E. (1987). Us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counseling psycholog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4(4), 425-436. 

  34. Fivush, R., Haden, C. A., & Reese, E. (2006). Elaborating on elaborations: Role of maternal reminiscing style in cognitive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7(6), 1568-1588. 

  35.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NY: Bantam Books. 

  36.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6).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the emotional life of families: Theoretical models and preliminary data.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0(3), 243-268. 

  37.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7). Meta-emotion: How families communicate emotionally. Mahwah, NJ: Psychology Press. 

  38. Greenberg, M. T., Lengua, L. J., Coie, J. D., Pinderhughes, E. E., & The Conduct Problems Prevention Research Group (1999). Predicting developmental outcomes at school entry using a multiple-risk model: Four American communities. Developmental Psychology, 35(2), 403-417. 

  39. Grusec, J. E. (1997). A history of research on parenting strategies and children's internalization of values. In J. E. Grusec & L. Kuczynski (Eds.), Parenting and children's internalization of values: A handbook of contemporary theory (pp. 3-22). New York, NY: Wiley. 

  40. Halberstadt, A. G., Cassidy, J., Stifter, C. A., Parke, R. D., & Fox, N. A. (1995).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7(1), 93-103. 

  41. Halberstadt, A. G., & Eaton, K. L. (2002). A meta-analysis of family expressiveness and children's emotion expressiveness and understanding. Marriage & Family Review, 34(1-2), 35-62. 

  42. Halberstadt, A. G., Thompson, J. A., Parker, A. E., & Dunsmore, J. C. (2008). Parents' emotion-related beliefs and behaviors predict children's reactions to the September 11, 2001 terrorist attach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7, 557-580. 

  43. Howes, C. (1987).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sequences. Developmental Review, 7(3), 252-272. 

  44. Hunter, E. C., Katz, L. F., Shortt, J. W., Davis, B., Leve, C., Allen, N. B., & Sheeber, L. B. (2011). How do I feel about feelings? Emotion socialization in families of depressed and healthy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0(4), 428-441. 

  45. Isley, S. L., O'Neil, R., Clatfelter, D., & Parke, R. D. (1999). Parent and child expressed affect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Modeling direct and indirect pathways. Developmental Psychology, 35(2), 547-560. 

  46. Jeong, Y. K., & Park, H. J. (2012). Korean parent's belief about children's emotion and emotion related parenting.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5(2), 107-128. 

  47. Katz, L. F., & Hunter, E. C. (2007).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adolescent depressive symptomatology. Social Development, 16(2), 343-360. 

  48. Katz, L. F., Maliken, A. C., & Stettler, N. M. (2012).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 review of research and theoretical framework.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4), 417-422. 

  49. Katz, L. F., & Windecker-Nelson, B. (2004).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in families with conduct-problem children: Links with peer relation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2(4), 385-398. 

  50. Kim, H. J. (1995). Children' coping responses in response to negative emotions perceived by mot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1. Kim, J. (2013). Relations between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mother-child communication and the quality of peer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2. Kim, J. Y., & Nahm, E. Y.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response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 and children's stress-coping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5), 13-28. 

  53. Kim, K. S. (2010). AMOS 18.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e. 

  54. Kim, K. S., & Lim, J. Y. (2014).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mind-mindedness,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3), 15-29. 

  55. Kim, S. Y., & Jeong, J. H.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er acceptance, emotional intelligence, and adaptive behaviors.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6, 239-257. 

  56. Kim, Y., Han, T. S. & Hwang, H. J. (2004). A study on the relativ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cognitive ability and temperament on th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preschool children.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4(6), 277-299. 

  57. Kline, R. B.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ition). New York, NY: Guilford Press. 

  58. Lunkenheimer, E. S., Shields, A. M., & Cortina, K. S. (2007). Parental emotion coaching and dismissing in family interactions. Social Development, 16(2), 232-248. 

  59. Marsh, H. W., & Hau, K.-T. (1996). Assessing goodness of fit: Is parsimony always desirable?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64(4), 364-390. 

  60. Mavroveli, S., & Sanchez-Ruiz, M. J. (2011).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influenc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behaviour.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1), 112-134. 

  61. McElwain, N. L., Halberstadt, A. G., & Volling, B. L. (2007). Mother- and father-reported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young children's emotional understanding and friendship quality. Child Development, 78(5), 1407-1425. 

  62. Moon, Y. L. (1996).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IQ and EQ and which one is important? Seoul: Korea Association for Community Education. 

  63. Moon, Y. L. (2001). Developing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s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62, 27-53. 

  64. Morris, A. S., Silk, J. S., Steinberg, L., Myers, S. S., & Robinson, L. R. (2007). The role of the family context in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6(2), 361-388. 

  65. Nahm, E. Y., & Park, S. E. (2014).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meta-emtion philosophy, adolescent's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depression: The moderating effects of motheradolescent communication tim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6), 153-170. 

  66. Nelson, J. A., O'Brien, M., Calkins, S. D., Leerkes, E. M., Marcovitch S., & Blankson, A. N. (2012). Maternal expressive style and children's emotional development.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1(3), 267-286. 

  67. Parke, R. D. (1994). Progress, paradigms, and unresolved problems: A commentary on recent advances in our understanding of children's emo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57-169. 

  68. Patterson, G. R. (1982). Coercive family process. Eugene, OR: Castalia. 

  69. Ramsden, S. R., & Hubbard, J. A. (2002). Family expressiveness and parental emotion coaching: Their role i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6), 657-667. 

  70. Rubin, H. K., & Chung, O. B. (Eds.) (2006). Parenting beliefs, behaviors, and parent-child relations: A cross-cultural perspective. New York, NY: Psychology Press. 

  71. Saarni, C. (1990). Emotional competence. In R. Thompson (Ed.), Nebraska symposium: Socioemotional development (pp. 115-161). Lincoln, NE: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72. Saarni, C. (1999).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competence. New York, NY: Guilford Press. 

  73. Salmon, K., Evans, I., M., Moskowitz, S., Grouden, M., Parkes, F., & Miller, E. (2012). The components of young children's emotion knowledge: Which are enhanced by adult emotion talk? Social Development, 22(1), 94-110. 

  74. Salovey, P., Detweiler-Bedell, B. T., Detweiler- Bedell, J. B., & Mayer, J. D. (2008). Emotional intelligence. In M. Lewis, J. M. Haviland- Jones, & L. F. Barrett (Eds.), Handbook of emotions (pp. 533-547). New York, NY: Guilford Press. 

  75.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76. Salovey, P., & Mayer, J. D.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J.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NY: Basic Books. 

  77. Schaefer, E. S. (1959).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9(2), 226-235. 

  78. Shin, J. H., & Jeong, Y. K. (2013). Mother's emotion expression and response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 expression by emotionrelated beliefs about children's emotio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6(3), 71-98. 

  79. Shin, K.-H. (2011).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focusing on interpretative movement activities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6(3), 25-43. 

  80. Shin, N., Krzysik, L., & Vaughn, B. E. (2014). Emotion expressiveness and knowledge in preschool-age children: Age-related changes.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4(2), 1-12. 

  81. Song, S. J., & Nahm, E. Y. (2013). Relations between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s of children's metaemotion philosoph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6(2), 1-20. 

  82. Stettler, N., & Katz, L. F. (2014). Changes in parents' meta-emotion philosophy from preschool to early adolescence.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14(3-4), 162-174. 

  83. Sung, T. H. (2013).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children's ambivalence over emotion expressiveness and severity of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84. Ulutas, I., & Omeroglu, E. (2007). The effects of an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childre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5(10), 1365-1372. 

  85. Wong, M. S., McElwain, N. L., & Halberstadt, A. G. (2009). Parent, family, and child characteristics: Associations with mother-and father-reported emotion socialization practice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3(4), 452-463. 

  86. Yeo, E. J. (2009).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related socialization behavior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87. Yoon, H. R. (2012). The relations between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children's interactive peer play perceived by mother and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88. Zeidner, M., Matthews, G., & Roberts, R. D. (2004).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workplace: A critical review.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53(3), 371-39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