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 고유의 특성인 기질(적응성, 활동성, 생리적 규칙성, 반응성)과 놀이성(신체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 및 창의적 리더십(문제해결적 리더십,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과의 관계를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창의적 리더십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과 놀이성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질, 놀이성 및 창의적 리더십 간에 관계에 있어서 놀이성과 리더십의 관계에서 신체적 자발성과 문제해결적 리더십이 ...
본 연구에서는 유아 고유의 특성인 기질(적응성, 활동성, 생리적 규칙성, 반응성)과 놀이성(신체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 및 창의적 리더십(문제해결적 리더십,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과의 관계를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창의적 리더십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과 놀이성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질, 놀이성 및 창의적 리더십 간에 관계에 있어서 놀이성과 리더십의 관계에서 신체적 자발성과 문제해결적 리더십이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신체적 자발성과 유머감각 간에는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사회적 자발성에서는 문제해결적, 개인적, 사회적 리더십이 모두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유아들의 놀이성은 문제해결적,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과 상관이 있으므로, 놀이성을 통해 리더십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인지적 자발성에는 문제해결적, 개인적 리더십이, 즐거움의 표현에는 문제해결적, 개인적 리더십이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유머감각에서는 문제해결적, 개인적 리더십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들은 놀이를 하면서 또래와 상호작용을 할 때 우호적이고 협동적으로 활동하며, 또래의 요구 및 수용에 능숙한 아동일수록 사회적 기술이 높다고 볼 수 있었다. 둘째, 유아의 기질 및 놀이성이 창의적 리더십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를 분석한 결과에서 기질과 리더십의 관계로는 활동성, 반응성이 정적 영향이 정적 영향을 미치고, 놀이성과 창의적 리더십과의 관계에서는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이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생리적 규칙성에서는 문제해결적 리더십,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에서 모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양육자의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규칙성은 유아의 또래관계와 사회적 기술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유아의 기질에 따라 놀이성은 창의적 리더십과 어떤 차이가 있을 것인가를 살펴보았다. 개인적, 사회적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이 유의한 정적 영향이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활동성이 유아의 개인적 리더십과 사회적 리더십 및 놀이성과 창의적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로는 독립변인 간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개인적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적 자발성,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적 리더십에도 높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유머감각이 사회적 리더십에 부적 영향을, 규칙성과 반응성이 문제해결적 리더십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고유 특성인 생득적인 기질과, 어른들의 개입 없이 유아 스스로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놀이성이 개인적, 사회적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며, 인지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리더십 향상에 가장 좋은 적기시기는 유아기임을 확인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개인의 인격체 안에 융합적으로 존재하는 기질, 놀이성 및 창의적 리더십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으며, 창의적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고유의 특성인 기질(적응성, 활동성, 생리적 규칙성, 반응성)과 놀이성(신체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 및 창의적 리더십(문제해결적 리더십,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과의 관계를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창의적 리더십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과 놀이성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질, 놀이성 및 창의적 리더십 간에 관계에 있어서 놀이성과 리더십의 관계에서 신체적 자발성과 문제해결적 리더십이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신체적 자발성과 유머감각 간에는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사회적 자발성에서는 문제해결적, 개인적, 사회적 리더십이 모두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유아들의 놀이성은 문제해결적,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과 상관이 있으므로, 놀이성을 통해 리더십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인지적 자발성에는 문제해결적, 개인적 리더십이, 즐거움의 표현에는 문제해결적, 개인적 리더십이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유머감각에서는 문제해결적, 개인적 리더십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들은 놀이를 하면서 또래와 상호작용을 할 때 우호적이고 협동적으로 활동하며, 또래의 요구 및 수용에 능숙한 아동일수록 사회적 기술이 높다고 볼 수 있었다. 둘째, 유아의 기질 및 놀이성이 창의적 리더십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를 분석한 결과에서 기질과 리더십의 관계로는 활동성, 반응성이 정적 영향이 정적 영향을 미치고, 놀이성과 창의적 리더십과의 관계에서는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이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생리적 규칙성에서는 문제해결적 리더십,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에서 모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양육자의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규칙성은 유아의 또래관계와 사회적 기술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유아의 기질에 따라 놀이성은 창의적 리더십과 어떤 차이가 있을 것인가를 살펴보았다. 개인적, 사회적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이 유의한 정적 영향이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활동성이 유아의 개인적 리더십과 사회적 리더십 및 놀이성과 창의적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로는 독립변인 간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개인적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적 자발성,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적 리더십에도 높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유머감각이 사회적 리더십에 부적 영향을, 규칙성과 반응성이 문제해결적 리더십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고유 특성인 생득적인 기질과, 어른들의 개입 없이 유아 스스로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놀이성이 개인적, 사회적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며, 인지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리더십 향상에 가장 좋은 적기시기는 유아기임을 확인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개인의 인격체 안에 융합적으로 존재하는 기질, 놀이성 및 창의적 리더십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으며, 창의적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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