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특성 연구 : 잠재 의미 분석(lsa)을 활용하여
The characteristics of inferential reading during reading comprehension with informational text: Using latent semantic analysis 원문보기


이경남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잠재 의미 분석(Latent Semantic Analysis, LSA)을 활용하여 정보 텍스트의 독해 과정에서 추론적 읽기의 특성을 밝히고 추론적 읽기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정보 텍스트의 장르적 특징에 따른 추론적 읽기 구인의 특성, 발달적 특성, 배경 지식과 추론적 읽기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를 바탕으로 연구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로 추론적 읽기의 특성,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과정과 기능,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잠재 ...

주제어

#정보 텍스트 추론적 읽기 추론적 읽기 특성 말뭉치 말뭉치 분석 잠재 의미 분석 LSA, 토픽 분석 읽기 능력 발달 읽기 교육 추론적 읽기 교육 인지 부조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남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202 p.
키워드 정보 텍스트 추론적 읽기 추론적 읽기 특성 말뭉치 말뭉치 분석 잠재 의미 분석 LSA, 토픽 분석 읽기 능력 발달 읽기 교육 추론적 읽기 교육 인지 부조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70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