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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주디스 버틀러의 젠더 이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ender Theory of Judith Butler 원문보기


윤민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윤리교육학과 초등도덕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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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주디스 버틀러(Judith Butler)의 젠더 이론을 소개하고 버틀러의 젠더 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는 것이다.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개인의 다양성이 존중받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지만 성 소수자들은 여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성 소수자들이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학교와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인권에 대한 핵심 교과라 할 수 있는 도덕교과는 성 소수자의 평등한 권리 보장을 확대하기 위한 내용을 다루어야 하지만 성 소수자 개념은 ‘영 교육과정’으로 존재할 뿐이다.
성 소수자들에 대한 논의를 배제하고 이분법적 젠더 규범만을 지지하는 것은 규범에서 배제된 존재의 생산, 양성 평등 실현의 요원화, 다양한 의견 및 정체성의 배제 등 여러 문제들을 야기한다. 따라서 일부 성 소수자들에게 폭력적으로 작용하는 성 규범은 토대부터 검토되어야 한다. 이분법적 젠더 규범을 해체하고자 하는 주디스 버틀러의 젠더 이론은 성 규범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이 된다.
주디스 버틀러의 젠더 이론은 기존 성 담론의 한계를 비판하며 등장하였다. 페미니즘 내 성차 이론과 ...

주제어

#젠더 이론 이분법적 젠더 규범의 해체 젠더 수행성 인정의 확대 취약성의 연대로 형성된 공동체 주디스 버틀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민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윤리교육학과 초등도덕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정원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ⅴ, 118 p.
키워드 젠더 이론 이분법적 젠더 규범의 해체 젠더 수행성 인정의 확대 취약성의 연대로 형성된 공동체 주디스 버틀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70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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