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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성격강점카드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ㆍ적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성격강점카드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성격강점카드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교우관계를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이다.
연구대상은 C시에 위치한 H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다문화가정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중 실험집단 11명, 통제집단 11명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하였으며, 9월 4일부터 10월 18일까지 매주 2회기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민영종(2003)이 개발하고 김지은(2012)이 초등학생 발달단계에 맞게 수정한 교우관계 검사지를 사용하여 사전ㆍ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자료는 SPSS/Window 2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이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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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ⅷ, 222p. |
키워드 |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 가정 교우관계 성격강점카 집단상담 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713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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