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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성격강점카드를 활용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적응유연성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정 해 린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상담전공
(지도교수 은 혁 기)
본 연구는 성격강점카드를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적응유연성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농어촌에 위치한 M초등학교 6학년 1반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8명과 통제집단 8명을 각각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 성격강점카드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주 2회씩 40분간 10회기에 걸쳐 진행하였다.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주소영과 이양희(2007)가 개발하고 타당화한 4∼6학년 아동용 적응유연성 검사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1)의 척도를 정익중, 임진영, 황매향(2011)이 수정, 보완한 초등학생용 진로성숙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연구효과 분석을 위해 수집된 자료는 ...
저자 | 정해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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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주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상담전공 |
지도교수 | 은혁기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8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193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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