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폴 리쾨르의 3중의 미메시스론에 근거한 유아의 내러티브 정체성 형성 연구
A study on the formation of narrative identity of young children based on the threefold mimesis theory by Paul Ricoeur 원문보기


윤민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폴 리쾨르(Paul Ricoeur)의 서사해석학의 뼈대인 3중의 미메시스론에 근거하여 유아의 내러티브 정체성 형성을 지원함으로써 내러티브 정체성 형성 과정을 살펴보고, 그들이 형성하는 내러티브 정체성의 특징을 탐색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3중의 미메시스론에 근거한 유아들의 내러티브 정체성 형성 과정은 어떠한가?
2. 3중의 미메시스론에 근거한 유아들의 내러티브 정체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연구 참여 유아는 전라남도 나주시에 소재한 H유치원 만4세 학급인 푸른반 유아 4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7년 4월 4주부터 10월 4주까지 총 20주간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유아의 내러티브 정체성 형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그림책을 매개로 한 3중의 미메시스 지원 활동을 실천하였다. 유아의 내러티브 정체성 형성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 이해를 위하여 참여관찰, 면담, 연구자일지의 3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창출하고 수집하였다. 수집된 원자료를 토대로 텍스트를 작성하고 이를 순환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들의 내러티브 정체성 형성 과정을 살펴보고 그들이 형성하는 내러티브 정체성의 특징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의 내러티브 정체성 형성의 과정은 크게 ‘그림책의 세계로 들어가기’, ‘공감하거나 의아해하기’, ‘그림책 세계와 관련된 자기 경험 돌아보기’, ‘목소리 교환하기’, ‘의미 만들며 자기 확장하기’의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내러티브 정체성 형성의 매개가 되는 그림책과의 만남을 통해 그림책의 세계로 들어가 등장인물의 행위에 공감하고 때로는 의아해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림책을 함께 읽어가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그림책의 내러티브 세계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자연스럽게 돌아보게 되었고, 그 경험에 비추어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었다.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을 목소리로 드러냄과 동시에 친구의 목소리에 귀 기울임이라는 목소리 교환을 통해 해석공동체의 일원이 되어갔다. 또한 유아들은 해석공동체 속에서 저마다 다른 그림책 텍스트 해석 방식을 경험하고, 나아가 공유된 관점으로 그림책 텍스트를 해석해보는 경험을 통해 그림책의 의미를 확장시키며, 점점 자신만의 이해를 구축하고, ‘나’라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민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노영희,최연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2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71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