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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휴지 상태 fMRI를 기반으로 생명과학 VR 학습 콘텐츠에 대한 뇌 기반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생명과학 VR 학습 콘텐츠의 유형을 비상호작용형 생명과학 VR 학습 콘텐츠, 상호작용형 생명과학 VR 학습 콘텐츠로 구분하였으며 각 콘텐츠 유형에 대하여 2개의 대표 콘텐츠를 선정하였다. 또한 생명과학 서책형 학습 콘텐츠에 대하여 VR 학습 콘텐츠와 동일한 학습 내용으로 구성하여 고안하였다. 그리고 각 콘텐츠를 활용한 학습을 수행하고 휴지 상태 fMRI 측정이 이루어졌다. 연구 대상은 충북 소재의 A 대학교 1~4학년 학생 36명을 선정하여 연구가 진행되었다. 획득한 데이터를 콘텐츠 유형에 따라 뇌의 기능적 연결성 및 영역 분석을 통해 각 콘텐츠의 특이적인 뇌 기반 특성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콘텐츠 유형별로 나타난 뇌의 기능적 연결성을 중심으로 살펴봤을 때, 비상호작용형 생명과학 VR 학습 콘텐츠는 익숙한 시각적 대상에 대해 정보를 처리하는 시각적 관찰과 비교·범주화를 통해 추상적 정보를 습득하는 사고와 관련된 뇌의 기능적 연결성이 나타났다. 상호작용형 생명과학 VR 학습 콘텐츠는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지각적, 인지적 표현을 구현하는 사고와 절차적 사고와 관련된 뇌의 기능적 연결성이 나타나서 생명 원리에 대한 절차적 이해를 촉진하는데 관여한다. 생명과학 서책형 학습 콘텐츠는 대부분 언어중심 처리와 익숙한 학습에 의한 몰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움직임과 같은 대상에 대한 행동을 상상하여 학습 내용에 대한 의미를 구성하는데 관여하는 뇌의 기능적 연결성이 나타났다. 뇌의 영역 측면에서 비상호작용형 생명과학 VR 학습 콘텐츠에는 학습에 대한 흥미(동기), ...
저자 | 최수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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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
지도교수 | 권용주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ⅶ,131 p. |
키워드 | VR 휴지 상태 fMRI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720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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