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빈도와 질문의 유형, 질문에 참여시키는 유아의 수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 이것이 변인별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빈도는 어느 정도인가? 이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학력, 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로 차이가 있는가?
2.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주로 사용하는 질문의 유형은 무엇인가? 이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학력...
본 연구는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빈도와 질문의 유형, 질문에 참여시키는 유아의 수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 이것이 변인별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빈도는 어느 정도인가? 이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학력, 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로 차이가 있는가?
2.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주로 사용하는 질문의 유형은 무엇인가? 이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학력, 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로 차이가 있는가?
3.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질문에 참여시키는 유아의 수는 어떠한가? 이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학력, 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과 질문의 유형별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가 임의로 선정한 서울, 경기, 충청, 경남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9개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만 3, 4, 5세 담임교사 90명이다. 연구도구는 Cazden(2001)과 Moore(2003)의 질문범주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빈도와 유형, 질문에 참여시키는 유아의 수의 빈도, 백분율을 구하였다. 그리고 이것이 변인별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카이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빈도는 교사가 사용하는 전체 문장의 40.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학력, 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주로 사용하는 질문의 유형은 형태별로는 개방형 질문보다 폐쇄형 질문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고유형별로는 사실적 질문, 경험적 질문, 일상적 질문, 평가적 질문, 생산적 질문 순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태별 질문의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본 결과,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개방형 질문을 많이 사용하고 폐쇄형 질문은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경력별, 학력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별 질문의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본 결과,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가 그 이하의 경력을 가진 교사보다 평가적 질문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학력별,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질문에 참여시키는 유아의 수는 전체 유아의 13.4%로 나타났다.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아교사의 배경변인(학력, 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과 질문의 유형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빈도와 질문의 유형, 질문에 참여시키는 유아의 수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 이것이 변인별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빈도는 어느 정도인가? 이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학력, 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로 차이가 있는가?
2.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주로 사용하는 질문의 유형은 무엇인가? 이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학력, 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로 차이가 있는가?
3.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질문에 참여시키는 유아의 수는 어떠한가? 이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학력, 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과 질문의 유형별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가 임의로 선정한 서울, 경기, 충청, 경남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9개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만 3, 4, 5세 담임교사 90명이다. 연구도구는 Cazden(2001)과 Moore(2003)의 질문범주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빈도와 유형, 질문에 참여시키는 유아의 수의 빈도, 백분율을 구하였다. 그리고 이것이 변인별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카이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빈도는 교사가 사용하는 전체 문장의 40.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학력, 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주로 사용하는 질문의 유형은 형태별로는 개방형 질문보다 폐쇄형 질문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고유형별로는 사실적 질문, 경험적 질문, 일상적 질문, 평가적 질문, 생산적 질문 순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태별 질문의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본 결과,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개방형 질문을 많이 사용하고 폐쇄형 질문은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경력별, 학력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별 질문의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본 결과,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가 그 이하의 경력을 가진 교사보다 평가적 질문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학력별,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유아교사가 질문에 참여시키는 유아의 수는 전체 유아의 13.4%로 나타났다.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아교사의 배경변인(학력, 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과 질문의 유형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이야기나누기 시간 질문 유아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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