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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 모형 개발 연구
Study for Developing the Reading Instructional Model Using Flipped Classroom 원문보기


정다운 (전남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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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은 전통적인 수업 방식을 뒤집는 수업으로 학생이 집에서 미리 수업 내용에 대한 ‘개념 학습’을 공부해 오고, 교실에서 그와 관련된 학습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 때, 교실 밖에서의 학습 자료를 통한 교사의 강의와 교실 안에서의 학습자 중심의 활동 수업이 긴밀하게 연계가 되어야 한다. 교실 밖 ‘개념 학습’을 통해 교실 안에서의 활동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거꾸로 교실의 핵심은 ‘소통’으로 교실에서의 활동은 교사-학생, 학생-학생의 관계, 그리고 학생의 호기심이 모두 존중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수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면서 ‘더 깊고 넓은 배움’을 추구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기존의 국어과 읽기 수업이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읽기 과정 성취기준과 학습 목표와는 괴리되어 있으며 국어 능력 저하 등의 많은 문제점을 가져온다는 문제의식과 거꾸로 교실이 읽기 수업의 본질 회복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논의 과정은 ‘거꾸로 교실의 개념과 수업 절차’, ‘거꾸로 교실에 적용한 읽기 수업의 교수와 학습 원리’,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의 모형과 전략’,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 모형의 적용 및 결과’의 범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거꾸로 교실에 적용한 읽기 수업의 교수와 학습 원리’는 읽기 영역의 지도와 활동에서 중요하며 거꾸로 교실의 수업 모형의 기본 방침으로도 적합하다고 여긴 ‘책임 이양의 원리’, ‘다양한 반응 ...

주제어

#거꾸로 교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다운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임칠성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82
키워드 거꾸로 교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84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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