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은 전통적인 수업 방식을 뒤집는 수업으로 학생이 집에서 미리 수업 내용에 대한 ‘개념 학습’을 공부해 오고, 교실에서 그와 관련된 학습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 때, 교실 밖에서의 학습 자료를 통한 교사의 강의와 교실 안에서의 학습자 중심의 활동 수업이 긴밀하게 연계가 되어야 한다. 교실 밖 ‘개념 학습’을 통해 교실 안에서의 활동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거꾸로 교실의 핵심은 ‘소통’으로 교실에서의 활동은 교사-학생, 학생-학생의 관계, 그리고 학생의 호기심이 모두 존중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수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면서 ‘더 깊고 넓은 배움’을 추구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기존의 국어과 읽기 수업이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읽기 과정 성취기준과 학습 목표와는 괴리되어 있으며 국어 능력 저하 등의 많은 문제점을 가져온다는 문제의식과 거꾸로 교실이 읽기 수업의 본질 회복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논의 과정은 ‘거꾸로 교실의 개념과 수업 절차’, ‘거꾸로 교실에 적용한 읽기 수업의 교수와 학습 원리’,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의 모형과 전략’,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 모형의 적용 및 결과’의 범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거꾸로 교실에 적용한 읽기 수업의 교수와 학습 원리’는 읽기 영역의 지도와 활동에서 중요하며 거꾸로 교실의 수업 모형의 기본 방침으로도 적합하다고 여긴 ‘책임 이양의 원리’, ‘다양한 반응 ...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은 전통적인 수업 방식을 뒤집는 수업으로 학생이 집에서 미리 수업 내용에 대한 ‘개념 학습’을 공부해 오고, 교실에서 그와 관련된 학습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 때, 교실 밖에서의 학습 자료를 통한 교사의 강의와 교실 안에서의 학습자 중심의 활동 수업이 긴밀하게 연계가 되어야 한다. 교실 밖 ‘개념 학습’을 통해 교실 안에서의 활동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거꾸로 교실의 핵심은 ‘소통’으로 교실에서의 활동은 교사-학생, 학생-학생의 관계, 그리고 학생의 호기심이 모두 존중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수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면서 ‘더 깊고 넓은 배움’을 추구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기존의 국어과 읽기 수업이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읽기 과정 성취기준과 학습 목표와는 괴리되어 있으며 국어 능력 저하 등의 많은 문제점을 가져온다는 문제의식과 거꾸로 교실이 읽기 수업의 본질 회복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논의 과정은 ‘거꾸로 교실의 개념과 수업 절차’, ‘거꾸로 교실에 적용한 읽기 수업의 교수와 학습 원리’,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의 모형과 전략’,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 모형의 적용 및 결과’의 범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거꾸로 교실에 적용한 읽기 수업의 교수와 학습 원리’는 읽기 영역의 지도와 활동에서 중요하며 거꾸로 교실의 수업 모형의 기본 방침으로도 적합하다고 여긴 ‘책임 이양의 원리’, ‘다양한 반응 정교화를 통한 통합 읽기 지도의 원리’, ‘스키마 활성화의 원리’,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의 원리’, ‘협력적 상호 작용의 원리’를 제시하고,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의 모형과 전략’에서는 위의 5가지 교수와 학습 원리를 단계별로 적절하게 적용하여 학생들이 한 편의 텍스트를 읽는 데 있어 적극적 ‧ 능동적으로 읽기 활동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설계하였다. 수업 단계는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프로젝트 학습) 단계로 나누고, 수업 전에는 거꾸로 교실을 위한 환경조성과 개념학습의 전략을 제시하고, 수업 중에는 읽기 전, 읽기 중, 읽은 후로 나누어 전략을 제시하였다. 수업 후(프로젝트 학습)에는 텍스트 선정, 읽기, 학생 반응 정리, 발표 및 피드백의 단계를 설정하여 단계별 전략을 제시하였다.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 모형의 적용 및 결과’에서는 중학교 국어교과서 ⑥(윤여탁 외 미래엔)의 단원 중 ‘5단원. 독서의 즐거움 (1) 내 기억 속의 책 한권’을 선정하여 각 단계별 교수 ‧ 학습을 제시하였다. 거꾸로 교실은 교육공학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매체를 통해 수업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학습 참여도를 높이고, ‘소통’을 통해 배움의 본질을 일깨워 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은 교사, 학생, 교육 환경 측면에서 여러 가지 변화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 은 읽기 과정 단계별로 다양한 학습 자료 및 활동의 제공, 자료 선택 학습, 학생의 선택권 부여를 통해 교사-학생의 인격적 관계에 기초한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한 더 깊고 넓은 읽기 수행을 경험하게 하고, 학생 중심의 읽기와 능동적 읽기를 강화시킴으로써 읽기의 생활화와 실제적인 국어 능력 신장 및 핵심 역량 함양이 가능해지리라 본다.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은 전통적인 수업 방식을 뒤집는 수업으로 학생이 집에서 미리 수업 내용에 대한 ‘개념 학습’을 공부해 오고, 교실에서 그와 관련된 학습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 때, 교실 밖에서의 학습 자료를 통한 교사의 강의와 교실 안에서의 학습자 중심의 활동 수업이 긴밀하게 연계가 되어야 한다. 교실 밖 ‘개념 학습’을 통해 교실 안에서의 활동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거꾸로 교실의 핵심은 ‘소통’으로 교실에서의 활동은 교사-학생, 학생-학생의 관계, 그리고 학생의 호기심이 모두 존중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수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면서 ‘더 깊고 넓은 배움’을 추구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기존의 국어과 읽기 수업이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읽기 과정 성취기준과 학습 목표와는 괴리되어 있으며 국어 능력 저하 등의 많은 문제점을 가져온다는 문제의식과 거꾸로 교실이 읽기 수업의 본질 회복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논의 과정은 ‘거꾸로 교실의 개념과 수업 절차’, ‘거꾸로 교실에 적용한 읽기 수업의 교수와 학습 원리’,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의 모형과 전략’,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 모형의 적용 및 결과’의 범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거꾸로 교실에 적용한 읽기 수업의 교수와 학습 원리’는 읽기 영역의 지도와 활동에서 중요하며 거꾸로 교실의 수업 모형의 기본 방침으로도 적합하다고 여긴 ‘책임 이양의 원리’, ‘다양한 반응 정교화를 통한 통합 읽기 지도의 원리’, ‘스키마 활성화의 원리’,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의 원리’, ‘협력적 상호 작용의 원리’를 제시하고,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의 모형과 전략’에서는 위의 5가지 교수와 학습 원리를 단계별로 적절하게 적용하여 학생들이 한 편의 텍스트를 읽는 데 있어 적극적 ‧ 능동적으로 읽기 활동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설계하였다. 수업 단계는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프로젝트 학습) 단계로 나누고, 수업 전에는 거꾸로 교실을 위한 환경조성과 개념학습의 전략을 제시하고, 수업 중에는 읽기 전, 읽기 중, 읽은 후로 나누어 전략을 제시하였다. 수업 후(프로젝트 학습)에는 텍스트 선정, 읽기, 학생 반응 정리, 발표 및 피드백의 단계를 설정하여 단계별 전략을 제시하였다.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 모형의 적용 및 결과’에서는 중학교 국어교과서 ⑥(윤여탁 외 미래엔)의 단원 중 ‘5단원. 독서의 즐거움 (1) 내 기억 속의 책 한권’을 선정하여 각 단계별 교수 ‧ 학습을 제시하였다. 거꾸로 교실은 교육공학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매체를 통해 수업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학습 참여도를 높이고, ‘소통’을 통해 배움의 본질을 일깨워 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은 교사, 학생, 교육 환경 측면에서 여러 가지 변화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읽기 수업’ 은 읽기 과정 단계별로 다양한 학습 자료 및 활동의 제공, 자료 선택 학습, 학생의 선택권 부여를 통해 교사-학생의 인격적 관계에 기초한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한 더 깊고 넓은 읽기 수행을 경험하게 하고, 학생 중심의 읽기와 능동적 읽기를 강화시킴으로써 읽기의 생활화와 실제적인 국어 능력 신장 및 핵심 역량 함양이 가능해지리라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