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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유지보수 공사장 안전관리 개선에 관한 연구
Improvement of highway maintenance safety management 원문보기


구환필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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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0년간(2007~2016년) 우리나라 고속도로 교통 사망자는 평균 5% 감소하고 있으나, 2016년은 전년대비 7.2% 증가하였고, 2014년 기준 교통사망률은 OECD 평균 대비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에서는 포장보수, 신축이음장치 교체, 교량 교면포장 보수, 사고로 인한 가드레일 교체, 충격흡수시설 등 안전시설물 보수, 갓길 삭초, 노면청소 등 매일 수많은 작업이 고속도로에서 차로를 통제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 방법은 본선 주행차로· 추월차로 통제, 본선 이동작업, 갓길 통제, 갓길이동이 있는데, 한국도로공사의 2017년도 조사보고서에 따라 2012년부터 2016년까지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장 사망사고 특성을 살펴보면, 주간 77%, 야간 23%로 주간에 사망사고가 많았으며, 통제 장소별로는 본선통제가 높았고, 작업종류별로는 포장보수 23%, 갓길작업 17%, 교량보수 15%, 중분대작업 12%, 차선도색 10%, 터널보수 6%, 기타 17%로 나타났다.
2012년 이후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장 사고건수 및 사망자는 전반적으로 감소 추세로, 사고원인은 졸음, 주시태만 등 운전자 요인에 의한 것이 대부분인데, 특히 작업자 충격에 의한 사망사고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

주제어

#고속도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구환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하태준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92
키워드 고속도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84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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