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간(2007~2016년) 우리나라 고속도로 교통 사망자는 평균 5% 감소하고 있으나, 2016년은 전년대비 7.2% 증가하였고, 2014년 기준 교통사망률은 OECD 평균 대비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에서는 포장보수, 신축이음장치 교체, 교량 교면포장 보수, 사고로 인한 가드레일 교체, 충격흡수시설 등 안전시설물 보수, 갓길 삭초, 노면청소 등 매일 수많은 작업이 고속도로에서 차로를 통제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 방법은 본선 주행차로· 추월차로 통제, 본선 이동작업, 갓길 통제, 갓길이동이 있는데, 한국도로공사의 2017년도 조사보고서에 따라 2012년부터 2016년까지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장 사망사고 특성을 살펴보면, 주간 77%, 야간 23%로 주간에 사망사고가 많았으며, 통제 장소별로는 본선통제가 높았고, 작업종류별로는 포장보수 23%, 갓길작업 17%, 교량보수 15%, 중분대작업 12%, 차선도색 10%, 터널보수 6%, 기타 17%로 나타났다. 2012년 이후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장 사고건수 및 사망자는 전반적으로 감소 추세로, 사고원인은 졸음, 주시태만 등 운전자 요인에 의한 것이 대부분인데, 특히 작업자 충격에 의한 사망사고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
최근 10년간(2007~2016년) 우리나라 고속도로 교통 사망자는 평균 5% 감소하고 있으나, 2016년은 전년대비 7.2% 증가하였고, 2014년 기준 교통사망률은 OECD 평균 대비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에서는 포장보수, 신축이음장치 교체, 교량 교면포장 보수, 사고로 인한 가드레일 교체, 충격흡수시설 등 안전시설물 보수, 갓길 삭초, 노면청소 등 매일 수많은 작업이 고속도로에서 차로를 통제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 방법은 본선 주행차로· 추월차로 통제, 본선 이동작업, 갓길 통제, 갓길이동이 있는데, 한국도로공사의 2017년도 조사보고서에 따라 2012년부터 2016년까지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장 사망사고 특성을 살펴보면, 주간 77%, 야간 23%로 주간에 사망사고가 많았으며, 통제 장소별로는 본선통제가 높았고, 작업종류별로는 포장보수 23%, 갓길작업 17%, 교량보수 15%, 중분대작업 12%, 차선도색 10%, 터널보수 6%, 기타 17%로 나타났다. 2012년 이후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장 사고건수 및 사망자는 전반적으로 감소 추세로, 사고원인은 졸음, 주시태만 등 운전자 요인에 의한 것이 대부분인데, 특히 작업자 충격에 의한 사망사고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률은 11%이나,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장 사고 시 유지보수 작업원 사망률은 2.2배인 24%로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공사장 교통사고와 교통관리에 대해 고찰하고, 우리나라 고속도로 상황을 고려하여 고속도로 운전자 안전대책과 더불어 유지보수 작업원의 피해가 최소가 되며,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향후 고속도로 및 도로 유지보수 공사장에서 안전사고를 개선하는 연구의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최근 10년간(2007~2016년) 우리나라 고속도로 교통 사망자는 평균 5% 감소하고 있으나, 2016년은 전년대비 7.2% 증가하였고, 2014년 기준 교통사망률은 OECD 평균 대비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에서는 포장보수, 신축이음장치 교체, 교량 교면포장 보수, 사고로 인한 가드레일 교체, 충격흡수시설 등 안전시설물 보수, 갓길 삭초, 노면청소 등 매일 수많은 작업이 고속도로에서 차로를 통제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 방법은 본선 주행차로· 추월차로 통제, 본선 이동작업, 갓길 통제, 갓길이동이 있는데, 한국도로공사의 2017년도 조사보고서에 따라 2012년부터 2016년까지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장 사망사고 특성을 살펴보면, 주간 77%, 야간 23%로 주간에 사망사고가 많았으며, 통제 장소별로는 본선통제가 높았고, 작업종류별로는 포장보수 23%, 갓길작업 17%, 교량보수 15%, 중분대작업 12%, 차선도색 10%, 터널보수 6%, 기타 17%로 나타났다. 2012년 이후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장 사고건수 및 사망자는 전반적으로 감소 추세로, 사고원인은 졸음, 주시태만 등 운전자 요인에 의한 것이 대부분인데, 특히 작업자 충격에 의한 사망사고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률은 11%이나, 고속도로 유지보수 작업장 사고 시 유지보수 작업원 사망률은 2.2배인 24%로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공사장 교통사고와 교통관리에 대해 고찰하고, 우리나라 고속도로 상황을 고려하여 고속도로 운전자 안전대책과 더불어 유지보수 작업원의 피해가 최소가 되며,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향후 고속도로 및 도로 유지보수 공사장에서 안전사고를 개선하는 연구의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