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3D 프린팅의 출력물로 세 가지 다른 높이(1cm, 2cm, 3cm)의 신발 깔창을 제작하였고, 0cm를 포함한 높이 변화가 스쿼트 동작의 운동학 및 운동역학적 변인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스쿼트 동작을 정상적인 자세로 실시할 수 있는 남자 대학생(키: 172.54±2.41cm, 체중: 68.81±4.89kg, 연령: 21.18±1.32세) 11명 이었다. 조작적으로 제시된 세 가지 스쿼트 동작(백 스쿼트, 맨몸 스쿼트, ...
(국문초록)
본 연구는 3D 프린팅의 출력물로 세 가지 다른 높이(1cm, 2cm, 3cm)의 신발 깔창을 제작하였고, 0cm를 포함한 높이 변화가 스쿼트 동작의 운동학 및 운동역학적 변인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스쿼트 동작을 정상적인 자세로 실시할 수 있는 남자 대학생(키: 172.54±2.41cm, 체중: 68.81±4.89kg, 연령: 21.18±1.32세) 11명 이었다. 조작적으로 제시된 세 가지 스쿼트 동작(백 스쿼트, 맨몸 스쿼트, 오버헤드딥 스쿼트)을 실시하게 하였는데, 네 가지 깔창 높이 조건(0 cm, 1cm, 2cm, 3cm)에서 각각 5회씩 동작을 반복하도록 하였다. 운동학 및 운동역학적 결과를 얻기 위해 3차원 동작 분석기와 지면반력기 장비를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일원반복측정분산분석으로 실시하였고,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운동학적 분석결과, 신발 깔창의 높이가 증가함에 따라 오버헤드 딥 스쿼트 동작의 소요시간만 유의하게 짧아졌다(p<.05). 유의차는 없었지만, 백 스쿼트와 맨몸 스쿼트 동작에서도 소요시간이 짧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운동역학적 분석 결과, 신발 깔창의 높이가 증가함에 따라 오버헤드 딥 스쿼트 동작의 최대 수직 지면반력만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5). 유의차는 없었지만, 백 스쿼트 동작에서 최대 전후 지면반력이 작아지면서 편차도 줄어드는 경향이 있었다. 안정성 변인 분석결과, 깔창 높이 변화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다만, 맨몸 스쿼트 동작 시 2cm 깔창 높이에서 모든 안정성 변인(COP궤적 길이, COP전후 범위, COP좌우 범위)의 최소값이 나타나 가장 안정성을 확보해 주는 깔창 높이라고 볼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높이가 증가하는 후족부 깔창은 오버헤드 딥 스쿼트 동작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맨몸 스쿼트에서는 발목과 무릎관절의 가동범위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즉, 신발 깔창 높이가 높아질수록 동작의 불안정성은 증가하나, 안정성을 유지하려는 동작이나 자세가 나타났다.
(국문초록)
본 연구는 3D 프린팅의 출력물로 세 가지 다른 높이(1cm, 2cm, 3cm)의 신발 깔창을 제작하였고, 0cm를 포함한 높이 변화가 스쿼트 동작의 운동학 및 운동역학적 변인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스쿼트 동작을 정상적인 자세로 실시할 수 있는 남자 대학생(키: 172.54±2.41cm, 체중: 68.81±4.89kg, 연령: 21.18±1.32세) 11명 이었다. 조작적으로 제시된 세 가지 스쿼트 동작(백 스쿼트, 맨몸 스쿼트, 오버헤드 딥 스쿼트)을 실시하게 하였는데, 네 가지 깔창 높이 조건(0 cm, 1cm, 2cm, 3cm)에서 각각 5회씩 동작을 반복하도록 하였다. 운동학 및 운동역학적 결과를 얻기 위해 3차원 동작 분석기와 지면반력기 장비를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일원반복측정분산분석으로 실시하였고,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운동학적 분석결과, 신발 깔창의 높이가 증가함에 따라 오버헤드 딥 스쿼트 동작의 소요시간만 유의하게 짧아졌다(p<.05). 유의차는 없었지만, 백 스쿼트와 맨몸 스쿼트 동작에서도 소요시간이 짧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운동역학적 분석 결과, 신발 깔창의 높이가 증가함에 따라 오버헤드 딥 스쿼트 동작의 최대 수직 지면반력만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5). 유의차는 없었지만, 백 스쿼트 동작에서 최대 전후 지면반력이 작아지면서 편차도 줄어드는 경향이 있었다. 안정성 변인 분석결과, 깔창 높이 변화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다만, 맨몸 스쿼트 동작 시 2cm 깔창 높이에서 모든 안정성 변인(COP궤적 길이, COP전후 범위, COP좌우 범위)의 최소값이 나타나 가장 안정성을 확보해 주는 깔창 높이라고 볼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높이가 증가하는 후족부 깔창은 오버헤드 딥 스쿼트 동작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맨몸 스쿼트에서는 발목과 무릎관절의 가동범위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즉, 신발 깔창 높이가 높아질수록 동작의 불안정성은 증가하나, 안정성을 유지하려는 동작이나 자세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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