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미지, 제조국 원산지 이미지와 상품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 : 베트남과 한국 소비자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the Impact of Brand Image, Country Origin Image and Product Image on Purchase Intention: toward Smart Phone in Vietnam and South Korea원문보기
오늘날 국제화,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국가 간 경제적, 문화적 교류 못지 않게 기업들도 시장 선점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하여 소재, 제품, 상품개발 등에서 기술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한국과 베트남은 국가 간의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교류에 참여하는 기업입장에서는 양국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경제개발 전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의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태도와 구매의도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변수를 찾아보려고 한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적 교류와 활성화 전략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이미지, 제조국 원산지 이미지, 상품 이미지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며, 그 영향의 크기가 한국 소비자와 베트남 소비자 사이에 차이가 나는 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우선 이론적인 배경을 통하여 한국과 베트남의 브랜드 이미지, 제조국 원산지 이미지, 상품 이미지가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고찰했다. 또한 한국과 베트남의 이러한 요인들과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연관성도 정리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종합적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
오늘날 국제화,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국가 간 경제적, 문화적 교류 못지 않게 기업들도 시장 선점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하여 소재, 제품, 상품개발 등에서 기술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한국과 베트남은 국가 간의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교류에 참여하는 기업입장에서는 양국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경제개발 전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의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태도와 구매의도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변수를 찾아보려고 한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적 교류와 활성화 전략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이미지, 제조국 원산지 이미지, 상품 이미지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며, 그 영향의 크기가 한국 소비자와 베트남 소비자 사이에 차이가 나는 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우선 이론적인 배경을 통하여 한국과 베트남의 브랜드 이미지, 제조국 원산지 이미지, 상품 이미지가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고찰했다. 또한 한국과 베트남의 이러한 요인들과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연관성도 정리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종합적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SPSS 20과 AMOS 25 프로그램을 기초로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고 베트남 소비자 가 한국 소비자보다 더 큰 영향을 받는 곳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론적 근거와는 다른 것으로 보인다. 둘째, 제조국 원산지 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베트남 소비자보다 한국 소비자가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품 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며, 베트남 소비자가 한국 소비자보다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가설을 설정했는데 이 가설은 기각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는데 스마트폰은 고관여 제품이고 기술수준이 비슷한 제품으로 이루어진 고려상표군을 형성하기 때문에 기능자체보다는 상표가 더욱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넷째, 브랜드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 소비자보다 베트남 소비자가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브랜드 이미지, 제조국 원산지 이미지 상품 이미지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이 입증하게 되었다. 또한, 분 연구결과를 통해서 베트남 소비지와 한국 소비자 사이에 차이가 보일 수 있으므로 각 시장에서 출시할 마케팅 전략의 차이도 있어야 한다.
오늘날 국제화,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국가 간 경제적, 문화적 교류 못지 않게 기업들도 시장 선점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하여 소재, 제품, 상품개발 등에서 기술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한국과 베트남은 국가 간의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교류에 참여하는 기업입장에서는 양국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경제개발 전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의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태도와 구매의도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변수를 찾아보려고 한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적 교류와 활성화 전략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이미지, 제조국 원산지 이미지, 상품 이미지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며, 그 영향의 크기가 한국 소비자와 베트남 소비자 사이에 차이가 나는 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우선 이론적인 배경을 통하여 한국과 베트남의 브랜드 이미지, 제조국 원산지 이미지, 상품 이미지가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고찰했다. 또한 한국과 베트남의 이러한 요인들과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연관성도 정리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종합적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SPSS 20과 AMOS 25 프로그램을 기초로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고 베트남 소비자 가 한국 소비자보다 더 큰 영향을 받는 곳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론적 근거와는 다른 것으로 보인다. 둘째, 제조국 원산지 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베트남 소비자보다 한국 소비자가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품 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며, 베트남 소비자가 한국 소비자보다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가설을 설정했는데 이 가설은 기각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는데 스마트폰은 고관여 제품이고 기술수준이 비슷한 제품으로 이루어진 고려상표군을 형성하기 때문에 기능자체보다는 상표가 더욱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넷째, 브랜드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 소비자보다 베트남 소비자가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브랜드 이미지, 제조국 원산지 이미지 상품 이미지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이 입증하게 되었다. 또한, 분 연구결과를 통해서 베트남 소비지와 한국 소비자 사이에 차이가 보일 수 있으므로 각 시장에서 출시할 마케팅 전략의 차이도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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