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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한류브랜드의 세계성과 지역성이 원산지 국가이미지, 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류브랜드에 대한 베트남소비자 중심으로 원문보기


李惠理 (韓國外國語大學敎 大學院 경영학과 마케팅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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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각된 한류브랜드의 세계성과 지역성이 유능함과 따뜻함 차원으로 구성된 한국의 원산지 국가이미지, 한국 기업과 제품에 대한 해외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관계검증을 위해 지각된 한류브랜드의 세계성, 지각된 한류브랜드의 지역성, 국가의 유능함, 국가의 따뜻함, 기업에 대한 태도,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의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 10개를 제시하였다.
연구가설 1은 해외소비자가 지각하는 한류브랜드의 세계성과 유능함(가설1-1), 따뜻함(가설1-2)의 원산지 국가이미지에 대한 관계에 대한 검증이며, 연구가설 2는 지각된 한류브랜드의 지역성과 원산지 국가의 유능함(가설2-1)과 따뜻함(가설2-2)에 대한 영향관계 검증이다. 또한 연구가설 3은 한국의 원산지 국가이미지 중 유능함과 기업(가설3-1)과 제품(가설3-2)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검증이며, 연구가설 4는 한국의 따뜻함 측면의 원산지 국가이미지와 기업에 대한 태도(가설4-1), 제품에 대한 태도(가설4-2)에 대한 관계검증이다. 마지막으로 연구가설 5는 한국기업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설5-1),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설5-2)와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검증이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한류의 영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한류심리지수와 한류현황지수가 높은 현재 베트남 도시에 거주하는 베트남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하였고, 조사기간은 2017년 10월 1일에서 2017년 11월 9일까지 총 40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총 212부가 유효 표본으로 선정되었다.
먼저 가설 1을 검증한 결과, 지각된 한류브랜드의 세계성은 한국의 원산지 국가아미지 중 유능함과 따뜻함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 1-1과 1-2가 지지되었다. 둘째, 지각된 한류브랜드의 지역성은 원산지 국가이미지 중 따뜻함에는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였지만, 국가의 유능함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 2-1는 기각되었으며, 가설 2-2는 지지되었다. 셋째, 국가의 유능함은 기업에 대한 태도와 제품에 대한 태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 3-1과 3-2가 지지되었다. 넷째, 원산지 국가이미지의 따뜻함은 기업에 대한 태도와 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 4-1과 4-2가 모두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한국기업에 대한 태도와 제품에 대한 태도 모두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5-1과 5-2가 지지되었다.
이상을 토대로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은 지각된 한류브랜드의 세계성과 지역성이 한국의 유능함, 따뜻함 차원의 원산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궁극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국제마케팅 문헌에 기여한다. 즉, 현 시대적인 측면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원산지 국가이미지의 관련성에 관한 결과로서 본 연구는 지각된 한류브랜드의 세계성과 지역성이 명시적으로 제시됨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 형성에 국가 고정관념 인식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실무적 시사점은 베트남에서 마케팅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해외기업들에게 전략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ediating role of Country image of Korea and foreign consumers’ attitude toward Korean companies and products with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Korean wave brand (i.e., globalness, localness) and purchasing behavior intention. In order to test th...

주제어

#한류브랜드 지각된 브랜드 세계성 지각된 브랜드 지역성 원산지 국가이미지 국가 고정관념 소비자 태도 구매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李惠理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敎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마케팅
지도교수 채명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80
키워드 한류브랜드 지각된 브랜드 세계성 지각된 브랜드 지역성 원산지 국가이미지 국가 고정관념 소비자 태도 구매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62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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