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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현장실무형 일학습병행제 교육과정 개발 : 자동차 시트커버 봉제 직무를 중심으로
Developing an On-site Work-Learning Parallel Curriculum for the Industry Field of Car Seat Covering 원문보기


이정학 (위덕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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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동차 시트커버 봉제 분야에서 신입기술자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그 계기는 이 산업분야의 한 중견업체(Y사)가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나 곧 현장적합성 문제에 봉착했기 때문이었다.
제도상으로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의 개발은 ‘산업체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면서 ‘NCS체계’를 따르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현실은 ‘NCS체계’에 치중되어 진행되기 마련이다. 프로그램의 현장적합성이 낮을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Y사의 일학습병행제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많은 수의 교과목들로 구성된 이유는 NCS의 분류항목들이 산업현장의 특수직무와 결부되지 않아서 나타난 현상이었다.
‘산업체의 의견’과 ‘NCS체계’라는 두 요소의 균형을 갖추며 연구를 진행한 결과, 도합 15개 교과목으로 구성된 현장실무형 교육과정이 도출되었다. 직업기초 분야 4과목은 NCS 구성목록 중에서 ‘정선’되었고, 이론분야 4과목은 대학과의 협력을 전제로 ‘소박’하게 편성되었으며, 실습분야 7교과목은 현장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치밀’하게 구성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실습과목의 경우 비중이 커지고 작업기술보다는 생산품목과 생산라인을 중심으로 교과가 구성되어 프로그램의 높은 현장적합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NCS기반으로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은 교과목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work-learning parallel curriculum through an on-site approach for training new recruits in the field of car seat cover sewing. The reason for this was that a mid-sized firm(Y) in the industry developed a program based on the NCS system, but soon encountered a problem of...

주제어

#일학습병행제 현장실무형 교육과정 자동차 시트커버 봉제 직업교육 work-learning parallel system NCS ojt car seat covering sewing vocational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학
학위수여기관 위덕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
지도교수 신재영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208
키워드 일학습병행제 현장실무형 교육과정 자동차 시트커버 봉제 직업교육 work-learning parallel system NCS ojt car seat covering sewing vocational edu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97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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