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과제 중심 교수모형을 개발하고 실험수업을 통해 이 교수학습모형이 초등학생 4학년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실험반의 과제 중심 교수모형 적용 수업은 네 단원을 실시하였으며, 8주간 16차시의 수업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을 위하여 실험 전 기초설문, 사전듣기평가, 사전말하기평가를 실시하였고, 실험수업이 끝난 후 사후설문, 사후듣기평가, 사후말하기평가를 실시하였다. 학습자의 듣기, 말하기 능력의 향상 과 정의적 영역(흥미도, 자신감, 가치인식, 교과태도, 과목태도)에 대한 향상 정도를 알기 위해 집단내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과제 중심 교수모형을 개발하고 실험수업을 통해 이 교수학습모형이 초등학생 4학년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실험반의 과제 중심 교수모형 적용 수업은 네 단원을 실시하였으며, 8주간 16차시의 수업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을 위하여 실험 전 기초설문, 사전듣기평가, 사전말하기평가를 실시하였고, 실험수업이 끝난 후 사후설문, 사후듣기평가, 사후말하기평가를 실시하였다. 학습자의 듣기, 말하기 능력의 향상 과 정의적 영역(흥미도, 자신감, 가치인식, 교과태도, 과목태도)에 대한 향상 정도를 알기 위해 집단내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과제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영어수업을 들은 실험반과 일반적인 초등영어수업을 실시한 비교반의 영어 듣기 능력을 검증해본 결과, 실험반의 듣기 평균이 10점이나 크게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p<.05) 이를 통해 과제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듣기 능력 향상에 매우 큰 도움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과제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영어수업을 들은 실험반과 일반적인 초등영어수업을 실시한 비교반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검증해본 결과, 비교반에서 오히려 말하기 평균이 3점이나 감소한데 비해 실험반의 말하기 평균이 약 5점이나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p<.05) 이를 통해 과제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말하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과제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영어수업을 들은 실험반과 일반적인 초등영어수업을 실시한 비교반의 5가지 정의적 영역을 검증해본 결과, 흥미도, 자신감, 가치인식, 학습태도, 교과태도의 5개의 모든 영역에서 약 0.5점 정도의 평균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p<.05) 본 실험 연구 내용과 실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과서 게임 활동을 반 전체학급 대상으로 하는 조사활동이 많이 적용되었으면 한다. 둘째, 과제 중심 교수법을 대상으로 한 수준별 집단의 향상정도의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초등영어수업에 학생들이 실제적인 상황에서 목표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 과제가 많이 제공되었으면 한다. 넷째, 말하기평가의 평가 도구 개발과 평가 방안 개선이 시급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과제 중심 교수모형을 개발하고 실험수업을 통해 이 교수학습모형이 초등학생 4학년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실험반의 과제 중심 교수모형 적용 수업은 네 단원을 실시하였으며, 8주간 16차시의 수업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을 위하여 실험 전 기초설문, 사전듣기평가, 사전말하기평가를 실시하였고, 실험수업이 끝난 후 사후설문, 사후듣기평가, 사후말하기평가를 실시하였다. 학습자의 듣기, 말하기 능력의 향상 과 정의적 영역(흥미도, 자신감, 가치인식, 교과태도, 과목태도)에 대한 향상 정도를 알기 위해 집단내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과제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영어수업을 들은 실험반과 일반적인 초등영어수업을 실시한 비교반의 영어 듣기 능력을 검증해본 결과, 실험반의 듣기 평균이 10점이나 크게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p<.05) 이를 통해 과제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듣기 능력 향상에 매우 큰 도움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과제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영어수업을 들은 실험반과 일반적인 초등영어수업을 실시한 비교반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검증해본 결과, 비교반에서 오히려 말하기 평균이 3점이나 감소한데 비해 실험반의 말하기 평균이 약 5점이나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p<.05) 이를 통해 과제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말하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과제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영어수업을 들은 실험반과 일반적인 초등영어수업을 실시한 비교반의 5가지 정의적 영역을 검증해본 결과, 흥미도, 자신감, 가치인식, 학습태도, 교과태도의 5개의 모든 영역에서 약 0.5점 정도의 평균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p<.05) 본 실험 연구 내용과 실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과서 게임 활동을 반 전체학급 대상으로 하는 조사활동이 많이 적용되었으면 한다. 둘째, 과제 중심 교수법을 대상으로 한 수준별 집단의 향상정도의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초등영어수업에 학생들이 실제적인 상황에서 목표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 과제가 많이 제공되었으면 한다. 넷째, 말하기평가의 평가 도구 개발과 평가 방안 개선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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