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에서 담임의 역할은 중요하다. 중·고등학교와는 달리 대부분의 시간을 학급 담임 교사와 함께 생활하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은 학생들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의무교육과정으로 발돋움하는 전환기 중 하나로 학급 담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1학년 학급 담임의 경우 사명감을 가지고 수행해야 마땅하지만, 현실에서는 많은 교사들이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학년 담임 배정을 받을 때 1학년을 기피하게 되는 요인에 관하여 학생과 학부모 측면으로 나누...
초등학교에서 담임의 역할은 중요하다. 중·고등학교와는 달리 대부분의 시간을 학급 담임 교사와 함께 생활하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은 학생들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의무교육과정으로 발돋움하는 전환기 중 하나로 학급 담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1학년 학급 담임의 경우 사명감을 가지고 수행해야 마땅하지만, 현실에서는 많은 교사들이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학년 담임 배정을 받을 때 1학년을 기피하게 되는 요인에 관하여 학생과 학부모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1학년 담임교사의 어려움에 관해서 공감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를 위한 지원책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1학년 담임교사 경험을 가지고 있는 J도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면담 질문지를 작성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학년 담임교사가 학생과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으로는 생활지도 측면에서 ‘에너지가 넘쳐서 감당하기 힘든 아이들’, ‘자기중심적인 아이들’, ‘애정 표현을 요구하는 아이들’로, 학습지도 측면에서 ‘반복되는 질문’, ‘들쑥날쑥 극심한 개인차’,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로 분석되었다.
둘째, 1학년 담임교사가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으로는 ‘1:1 맞춤형 케어 서비스 희망’, ‘우리 아이가 그럴 리 없어요.(교사 불신)’, ‘우리 아이 기죽이지 마세요.’, ‘관심도 최고, 민원도 최고!’, ‘아이와 나는 한 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를 위한 지원책으로는 유아 교육기관과의 연계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점, 수업 부담감 감소를 위한 교담 지원, 가산점 제공과 학급 인원수 조정이 필요하다고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학년 배정에 대한 시기 조절이 필요하다. 둘째, 1학년 학급 편성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교육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1학년 담임교사를 위한 실질적인 보상이 필요하다.
초등학교에서 담임의 역할은 중요하다. 중·고등학교와는 달리 대부분의 시간을 학급 담임 교사와 함께 생활하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은 학생들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의무교육과정으로 발돋움하는 전환기 중 하나로 학급 담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1학년 학급 담임의 경우 사명감을 가지고 수행해야 마땅하지만, 현실에서는 많은 교사들이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학년 담임 배정을 받을 때 1학년을 기피하게 되는 요인에 관하여 학생과 학부모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1학년 담임교사의 어려움에 관해서 공감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를 위한 지원책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1학년 담임교사 경험을 가지고 있는 J도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면담 질문지를 작성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학년 담임교사가 학생과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으로는 생활지도 측면에서 ‘에너지가 넘쳐서 감당하기 힘든 아이들’, ‘자기중심적인 아이들’, ‘애정 표현을 요구하는 아이들’로, 학습지도 측면에서 ‘반복되는 질문’, ‘들쑥날쑥 극심한 개인차’,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로 분석되었다.
둘째, 1학년 담임교사가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으로는 ‘1:1 맞춤형 케어 서비스 희망’, ‘우리 아이가 그럴 리 없어요.(교사 불신)’, ‘우리 아이 기죽이지 마세요.’, ‘관심도 최고, 민원도 최고!’, ‘아이와 나는 한 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를 위한 지원책으로는 유아 교육기관과의 연계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점, 수업 부담감 감소를 위한 교담 지원, 가산점 제공과 학급 인원수 조정이 필요하다고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학년 배정에 대한 시기 조절이 필요하다. 둘째, 1학년 학급 편성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교육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1학년 담임교사를 위한 실질적인 보상이 필요하다.
Keyword
#초등학교 1학년 담임 기피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