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령전기 아동의 학습행동에 미치는 효과 : 플로우 이론을 기반으로
The Effects of Cooperation-Centered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Learning Attitudes of Preschool Children : Based on Flow Theory 원문보기


김예림 (가천대학교 ← 경원대학교 (X) 특수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협동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령전기 아동의 학습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플로우 이론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아동의 동기를 유발시키고 주의집중력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Y유치원에 다니는 방과후반 만 5세 아동 중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동의한 16명이다. 아동의 학습행동에 대한 평가를 위해 학습행동설문지를 아동들의 담임교사가 작성하여 그 결과에 따라 실험집단 8명과 비교집단 8명으로 구성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2017년 4월 18일부터 2017년 6월 1일까지 7주간 실시하였고, 주 2회 60분씩 총 12회기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유아 학습행동 평정척도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점수를 비교하였으며, 실험집단 아동의 언어 및 행동 변화를 관찰, 분석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operative-centered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learning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To do this, we constructed a program based on flow theory and tried to induce the child's motivation and concentra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주제어

#협동중심 집단미술치료 학령전기 아동 학습행동 플로우 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예림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 경원대학교 (X)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홍윤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76p
키워드 협동중심 집단미술치료 학령전기 아동 학습행동 플로우 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601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