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유아를 위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분석 : 상호작용 지원 전략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이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유아를 위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실제 교육기관의 교수환경에서 사용하는 상호작용 지원 전략을 비교해 보고 다문화 가정 유아를 위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의 활용도를 높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1년 국립국어원과 2015년 교육부에서 수준별, 연령별로 나누어 개발한 다문화 가정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의 도입, 전개, 마무리 활동에서 제시된 상호작용 지원 전략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 단계별로 도입, 전개, 마무리에서 어떤 상호작용 지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interaction support strategy used in the teaching environment of actual educational institution through Korean Education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to increase the utilization of Korean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주제어

#한국어 교육, 다문화 가정 유아,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이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김중섭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87 p.
키워드 한국어 교육, 다문화 가정 유아,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607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