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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6, 2010년, pp.35 - 50
Joint attention, language development,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se two variables were compared in infants from multi-cultural and Korean families. Joint attention was observed in both the Early Social Communication Scale (ESCS) and in infant-mother free play. Language development was evalu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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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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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개월 이하의 다문화 가정과 일반 가정 유아들을 대상으로 함께 주의하기와 어휘발달에 차이가 있는지, 또 함께 주의하기와 어휘발달의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이 연구의 결과를 전체적으로 요약하며 두 집단을 비교해 보면, 일반 가정과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기본적으로 함께 주의하는 정도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일반 가정 어머니들이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에 비해 흥미로운 대상에 함께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유아를 지원하고, 비계설정 하는 행동을 더 많이 하고 또 더 효율적이어서 결과적으로 서로가 흥미있어 하는 대상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더 많이 마련하는 것 같다. 특히 어머니가 유아와 동일한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어휘를 지도할 때 유아들이 새로운 단어를 더 잘 학습하기 때문에(Tomasello & Farrar, 1986) 일반 가정 유아들은 생활 속에서 다문화 가정 유아들에 비해 어머니로부터 새로운 어휘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가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거나 이해할 수 있는 명사가 더 발달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비해 다문화 가정 유아들은 어머니로부터 새로운 어휘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나 상황을 일반 가정 유아들에 비해 덜 가질 뿐 아니라, 어머니와의 함께 주의하기도 유아들의 어휘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다문화 가정 유아들에서는 함께 주의하기와 더불어 어휘발달과 더 중요하게 관련되는 변인들이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 |
한국 남성들과 결혼하여 구성하는 다문화 가정 이민자 인구 수는 어떠한가? | 지난 30여 년 동안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과 필리핀, 베트남, 태국 등의 동남아 여러 나라 여성들이 한국 남성들과 결혼하여 구성하는 다문화 가정이 급격하게 증가하여서 2010년 현재 결혼으로 인한 여성 이민자가 약 18만 명에 달하고, 다문화 가정에서 출생하여 성장하는 아동들도 약 12만 명에 달한다(행정안전부, 2010). 따라서 이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돕는 것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필요에 따라 다문화 가정 아동들에 대한 연구들이 꾸준하게 이루어져 왔다. | |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언어발달에서 문제를 보이는 것은 무엇 때문이라고 인식되어 왔는가? | 이처럼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언어발달에서 문제를 보이는 것은 어머니들의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인식되어 왔다(김민화․신혜은, 2008; 오성배, 2005, 2007; 정은희, 2004;정순연, 2008; 황상심, 2008). 즉 어머니들이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여 언어가 한창 발달하는 시기에 있는 자녀들에게 적절한 언어자극을 제공 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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