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농산물 소비자들의 SNS 활용정도, 구매의사결정, 그리고 구매 후 행동을 알아보고, SNS를 활용한 구매의사결정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농산물 판매에서 SNS의 활용 방안과 농산물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고, 설문조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거주하는 농산물 소비자 165명을 대상으로 2017년 7월부터 10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
본 연구는 농산물 소비자들의 SNS 활용정도, 구매의사결정, 그리고 구매 후 행동을 알아보고, SNS를 활용한 구매의사결정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농산물 판매에서 SNS의 활용 방안과 농산물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고, 설문조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거주하는 농산물 소비자 165명을 대상으로 2017년 7월부터 10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SPSSWIN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산물 소비자들은 농산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농산물은 주 2∼3회 구입하는 소비자가 가장 많았다. 또한 농산물을 재구매할 의도가 높았으며, 구매한 농산물을 타인에게 추천할 의도가 높았다. 둘째, 대부분의 농산물 소비자들은 SNS를 이용하였으며, 연령이 적은 소비자일수록, 학력이 대졸 이상인 소비자, 그리고 가정의 월평균 소득이 300∼400만원 미만인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보다 SNS를 많이 이용하였다. 그러나 SNS 활용 정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농산물 소비자들은 구매의사결정 중 문제인식과 대안평가는 높은 반면에 구매행동과 구매 후 행동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농산물 소비자들의 SNS 활용은 구매의사결정 즉,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 그리고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농산물 소비자들의 SNS를 활용한 농산물 구매의사결정 즉,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를 볼 때, 농산물 유통 관련 기업은 SNS를 적극 활용하여 농산물 정보를 알리려는 홍보 전략이 필요하며, 소비자의 SNS를 통한 후기 작성을 유도하는 이벤트 진행 등의 마케팅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반 공산품이나 제품과 SNS에 관한 연구와 논문은 많지만, 농산물과 SNS에 관한 연구는 희소하여 본 논문이 우리나라 농업, 농산물의 유통 및 판로개척, 나아가서는 농업 6차 산업 분야에 있어 그 의의와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농산물 소비자들의 SNS 활용정도, 구매의사결정, 그리고 구매 후 행동을 알아보고, SNS를 활용한 구매의사결정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농산물 판매에서 SNS의 활용 방안과 농산물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고, 설문조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거주하는 농산물 소비자 165명을 대상으로 2017년 7월부터 10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SPSS WIN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산물 소비자들은 농산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농산물은 주 2∼3회 구입하는 소비자가 가장 많았다. 또한 농산물을 재구매할 의도가 높았으며, 구매한 농산물을 타인에게 추천할 의도가 높았다. 둘째, 대부분의 농산물 소비자들은 SNS를 이용하였으며, 연령이 적은 소비자일수록, 학력이 대졸 이상인 소비자, 그리고 가정의 월평균 소득이 300∼400만원 미만인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보다 SNS를 많이 이용하였다. 그러나 SNS 활용 정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농산물 소비자들은 구매의사결정 중 문제인식과 대안평가는 높은 반면에 구매행동과 구매 후 행동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농산물 소비자들의 SNS 활용은 구매의사결정 즉,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 그리고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농산물 소비자들의 SNS를 활용한 농산물 구매의사결정 즉,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를 볼 때, 농산물 유통 관련 기업은 SNS를 적극 활용하여 농산물 정보를 알리려는 홍보 전략이 필요하며, 소비자의 SNS를 통한 후기 작성을 유도하는 이벤트 진행 등의 마케팅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반 공산품이나 제품과 SNS에 관한 연구와 논문은 많지만, 농산물과 SNS에 관한 연구는 희소하여 본 논문이 우리나라 농업, 농산물의 유통 및 판로개척, 나아가서는 농업 6차 산업 분야에 있어 그 의의와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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