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기반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tic Review of Effects of Brain-Based Education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1, 2020년, pp.41 - 47  

장환영 (동국대학교 교육학과) ,  장봉석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뇌기반 교육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뇌기반 교육의 효과를 보고한 국내 선행연구 27편을 선정하여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뇌기반 교육의 전체 효과크기는 .67로 나타났다. 둘째, 종속변인 유형에 따른 효과크기 측정 결과 학업성취도,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의 순서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적 영역에 따른 효과크기 측정 결과 자기조절능력, 창의성, 핵심역량, 의사소통능력, 탐구 능력의 순서로 나타났다. 넷째, 정의적 영역에 따른 효과크기 측정 결과 사회성, 학습 흥미, 교과 태도의 순서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고력 개발 관련 뇌기반 교육 방법에 따른 효과크기 측정 결과 두 개 영역이상 통합한 경우, 뇌 단련, 풍요로운 환경 제공, 우뇌 계발 학습법의 순서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습활동 관련 뇌기반 교육 방법에 따른 효과크기 측정 결과 기억 공고화 전략, 주의 촉진 전략의 순서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effects of brain-based learning. 27 primary studies were selected through rigorous search process and analyzed through meta-analytic methods. Research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total effect size was .67. Second, the effect of dependent variables was academic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개별적 단위로 보고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연구 결과가 상이하게 나타나 뇌 기반 교육의 효과에 대한 주장을 일반화하기 어려운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뇌 기반 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함을 확인하고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선행 연구의 결과를 과학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뇌 기반 교육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정리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국내에서 보고된 학위 및 학술지 논문 27편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OECD, "Understanding the brain: towards a new learning science," OECD, 2002. 

  2. J. Y. Cho and M. S. Kang, "Research trend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n the brain-based learning in the republic of Korea,"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9, no. 1, pp. 99-123, February 2016. 

  3. E. Jensen, Teaching with the Brain in Mind, Alexandria, Virginia: ASCD Publications, 1998. 

  4. R. N. Caine and G. Caine, "Understanding a brain based approach to learning and teaching," Educational Leadership, vol. 48, no. 2, pp. 66-70, October 1990. 

  5. J. H. Shin, Y. W. Cho, G. M. Lee, and H. J. Lee, "Study on the validity of brain-based learning evaluated through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and cognitive neuro-science,"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7, no. 4, pp. 87-109, 2006. 

  6. R. Orwin, "A fail-safe N of effect size in meta-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Statistics, vol. 8, no. 2, pp. 157-159, June 1983. 

  7.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1988. 

  8. M. Yasar, "Brain based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 in turkey: descriptive content and meta analysis of dissertations," Journal of Education and Practice, vol. 8, no. 9, pp. 161-168, 2017. 

  9. C. Park, "Effects of brain-based science instruction using memory consolidating Activities on Elementary Students' Science Learning,"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009. 

  10. B. M. Thomas and S. S. Swamy, "Brain based teaching approach: A new paradigm of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Psychological Research, vol. 3, no. 2, pp. 62-65, June 2014. 

  11. R. P. Weiss, Brain-based learning: The wave of the brain. Training & Development, July, 20-24. Retrieved from http://www.dushkin.com/ text-data/articles/32638/body.pdf. 2000. 

  12. E. Gozuyesil and A. Dikici, "The effect of brain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 meta-analytical study," Educational Sciences: Theory & Practice, vol. 14, no. 2, pp. 642-648, 2014. 

  13. P. Wolfe, Brain Matters: Translating Research into Classroom Practice, 2nd ed. Virgini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001. 

  14. C. Politano and J. Paquin, Brain-based Learning with Class, Winnipeg, Canada: Portage & Main Press, 2000. 

  15. E. Jensen, Teaching with the Brain in Mind, 2nd ed. Alexandria, VA, US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005. 

  16. M. Gurian and K. Stevens, "With boys and girls in mind," Educational Leadership, vol. 62, no. 3, pp. 21-26, 2004. 

  17. J. D. Connell, "The global aspects of brain-based learning," Educational Horizons, vol. 88, no. 1, pp. 28-39, 20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