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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에서 환자의 부정적 감정 경험 및 자기 평가의 역할
Effects of patients’ experiences of negative emotions and self-evaluation on doctor-patient communications 원문보기


이혁 (부산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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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에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로써 진료 장면에서의 즉각적 부정적 감정 유발 반응과 진료장면 이전 스스로 가지고 있던 자기 평가를 다루고 있는 두 연구를 바탕으로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번째 연구는 흔히 발생하는 청진 진료에서 환자가 경험할 수 있는 성적 수치심, 부끄러움, 불편함 등 부정적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경험시 원인과 관련 선호 의사성별, 비만 여부 등이 미치는 영향 등을 알아보았다. 두번째 연구는 비만, 주관적 체중지각에 따른 신체존중감, 자아존중감 및 우울증상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두 연구 모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성인 20~50대 남녀를 대상으로 표집하였다. 첫번째 연구에서는 청진시 부정적 감정 경험의 유무를 질문하고 경험시/비경험시 경험 원인에 대하여 개인, 의사 커뮤니케이션, 환경 세 가지의 관점에서 질문하였다. 또한 경험시/비경험시 선호의사의 성별, 나이를 질문하고 비만도에 따른 경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키, 몸무게를 질문하였다. 두번째 연구는 키, 몸무게 데이터와 함께 개인이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비만도를 질문하였으며 신체존중감, 자아존중감 및 우울증상을 질문하였다.
연구 결과, 첫번째 연구에서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이 청진시 부정적 감정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경험시 가장 큰 원인은 개인적 관점으로, 신체노출을 꺼리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비경험자의 경우 충분한 의사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졌을 경우 부정적 감정을 느끼지 않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여성일수록, 부정적 감정 경험이 있을수록 동성 의사의 선호가 높았으며 비만집단이 정상체중 집단에 비해 경험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번째 연구 결과에서는 비만도에 따른 신체존중감, 자아존중감, 및 우울증상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주관적 체중지각에 따른 신체존중감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인이 비만이라고 생각할수록 신체존중감이 낮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이 때 남녀 간 상호작용 효과가 발생하였는데, 여성의 경우비만이라고 생각할수록 신체존중감이 낮아지는 반면, 남성은 저체중이라고 인식할수록 신체존중감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의사와 환자 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관철하고자 두 연구를 통해서 진료 상황에서 환자가 겪을 수 있는 부정적 감정에 대한 의사의 숙지가 필요하며 진료에 대한 충분한 설명 및 전달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환자의 비만에 대한 사회적 선입견을 배제시키고 오히려 환자 개인의 주관적 신체 평가와 관련하여 진료 및 치료 상황에 개입될 수 있는 방해 요인을 걸러내고 환자로 하여금 올바른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s to introduce two different studies, which examine recently focused issues related to doctor-patient communications. The first study is to examine patients' experiences of negative emotions during auscultation and to find out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and obesity. The s...

주제어

#의학 커뮤니케이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혁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학과
지도교수 김성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42 장
키워드 의학 커뮤니케이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830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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