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상을 통한 죽음이미지 표현연구 :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Death Image Expression through the Imagination; Focusing on my painting works 원문보기


박보배밋나 (대구대학교 대학원 미술·디자인학과 회화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생명을 가진 존재는 시간 앞에서 쇠하여지고 낡아져 간다. 인간은 생명과 죽음이 서로 반대되는 것임을 안다. 인간은 한정된 삶을 살아가며 죽음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게 된다. 우리는 어디서 태어났으며 어디로 가는지 존재의 근원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20세기의 독일의 실존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idegger,1889∼1976)는 존재와 시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존재를 밝히기 위해 인간을 탐구하였는데 오로지 인간만이 존재에 대해서 ‘있음’과 ‘없음’을 구별하고 자신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의문을 품을 수 있다고 하였다.
죽음은 우리에게 삶에 대한 좌절감과 공포, 허무함을 느끼게 하지만 반면에 무엇인가 삶에 대한 소중함과 목적의식을 더 뚜렷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삶과 죽음, 존재와 부재에 대한 경계선은 우리로 하여금 인간의 본질과 근원에 대해 더 생각하게 만든다. 일반 사람들도 인생의 종착점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죽음에 가까운 사람을 보면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본다. 죽음은 인간이 직면하는 단하나의 마지막 순간이다.
데미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 living things waste away and get old as time goes by. Human beings know that life and death are two opposite things. Man live a limited life and feel anxious about death. We come to think about our origin and where we are all headed at the end. Martin Heidegger (1889~1976), a German existential ...

주제어

#상상 죽음이미지 표현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보배밋나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디자인학과 회화전공
지도교수 김 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50
키워드 상상 죽음이미지 표현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891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