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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한중 병렬 말뭉치를 활용하여 조사 '의'의 의미 분류 체계를 되세우고 각각의 의미항목별 중국어 대응양상을 밝힘으로써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의'의 효율적인 교육방안을 찾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동안 이루어진 한국어 조사 '의'에 대한 중국어 대조분석 연구들은 '의'와 '的'의 실현 환경에 중점을 맞춰 진행해왔으며 '의'가 통사론적, 의미론적 환경에 따라 중국어에서 '的' 혹은 '의(的)'의 비실현(∅) 둘 중 하나와 대응된다는 주장이 주를 이루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벗어나 조사'의'의 대응표지를 '的' 혹은 '의(的)'의 비실현(∅)에 한정하지 않고 대응 표지와 대응구조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한중 대응양상을 고찰하기에 앞서 사전과 교재 분석을 통해 '의'의 기준 의미항목을 정리하였다. 이렇듯, 문헌 분석을 통해 정리한 '의'의 24가지 의미 기술은 후행체언의 자질을 기준으로 크게 '서술 관계'의 와 '비서술 관계' 두 가지 대범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또한, 말뭉치자료에서 '의'가 다른 조사와 어미 뒤에 후치하는 용례도 역시 참고하였는데, 이러한 용법은 낮은 빈도로 사용되어 범주화 작업에서 제외된 의미항목들과 함께 '기타 항목들'의 범주에 분류하였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조사 '의'의 분류체계를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3장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의미 분류 체계를 기반으로 한중 병렬 말뭉치에서 나타난 '의'의 의미별 중국어 대응양상을 살펴보고 각 대응요소의 분포 경향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어 조사 '의'가 중국어에서 '的'과 '의(的)'의 비실현(∅)' 두 가지 대응 요소 외에도 의미항목에 따라 다른 요소들과도 대응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4장에서는 한중 병렬 말뭉치에서 나타난 조사 '의'의 용법별 분포 양상과 중국어 대응요소의 형태별 분포 양상을 조사하였다. 또한 계량적 분석을 통해 한국어 교육관점에서 '의'의 특성을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한중 대응양상의 분석 결과를 근거로 중국인 학습자가 어려움을 겪는 요소들과 주로 범하는 오류들의 성향을 예측하여 '의'의 단계별 교수 내용과 의미항목별 교육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적인 말뭉치 자료를 기반으로 조사 '의'의 의미 분류 체계를 마련하여 그에 따른 중국어 대응 양상과 더불어 교육 방법을 찾는 데까지 진행되었다. 기존 연구에서 'NP1+의+NP2' 구조에만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본고에서는 ...
저자 | Shen, Yuh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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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유현경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92 p. |
키워드 | 한국어 조사 '의' 의미 분류 한중 병렬 말뭉치 중국어 대응양상 Korean particle‘의' Semantic classification Korean-Chinese parallel corpus Correspondence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554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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