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논문은 스캠퍼 기법을 적용한 통합적 음악교육 수업 지도방안을 연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발산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사고기법인 스캠퍼 기법과 예술 영역 간의 통합 교육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계발시키는 데 의의가 있다. 통합적 음악교육은 음악 내의 여러 영역들을 융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예술을 서로 연결시켜 다루는 것으로 개별적인 것에 한정시키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실시하여 스캠퍼 기법과 통합 교육에 관해 알아보고, 음악과 춤의 관계, 교육과정에서의 통합 교육 내용에 관해 고찰하였다. 연구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음악과 춤’이라는 학습제재를 선정하여 총 4차시의 수업 지도안을 구상하였다. 춤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다양한 의식과 축제에서 음악과 동반해온 밀접한 예술영역이다. 각 나라에 존재해온 춤과 음악은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적절한 제재이다. 그 중에서 음악교과서에 분류되어 있는 춤곡을 토대로 발레, 왈츠와 미뉴에트, 탱고와 삼바, 비보잉으로 각 차시의 주제를 나누었다.
1차시는 <발레리나와 발레리노를 꿈꾸며>를 주제로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을 듣고 ...
저자 | 유찬미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지형주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i, 79장 |
키워드 | 통합적 음악교육 음악과 춤 SCAMPER technique 스캠퍼 기법 Integrated music education Music and dance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5657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