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캠퍼(SCAMPER) 기법을 적용한 통합적 음악교육 지도방안 연구 : 음악과 춤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유찬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스캠퍼 기법을 적용한 통합적 음악교육 수업 지도방안을 연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발산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사고기법인 스캠퍼 기법과 예술 영역 간의 통합 교육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계발시키는 데 의의가 있다. 통합적 음악교육은 음악 내의 여러 영역들을 융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예술을 서로 연결시켜 다루는 것으로 개별적인 것에 한정시키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실시하여 스캠퍼 기법과 통합 교육에 관해 알아보고, 음악과 춤의 관계, 교육과정에서의 통합 교육 내용에 관해 고찰하였다. 연구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음악과 춤’이라는 학습제재를 선정하여 총 4차시의 수업 지도안을 구상하였다. 춤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다양한 의식과 축제에서 음악과 동반해온 밀접한 예술영역이다. 각 나라에 존재해온 춤과 음악은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적절한 제재이다. 그 중에서 음악교과서에 분류되어 있는 춤곡을 토대로 발레, 왈츠와 미뉴에트, 탱고와 삼바, 비보잉으로 각 차시의 주제를 나누었다.
1차시는 <발레리나와 발레리노를 꿈꾸며>를 주제로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을 듣고 ...

주제어

#통합적 음악교육 음악과 춤 SCAMPER technique 스캠퍼 기법 Integrated music education Music and da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찬미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지형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79장
키워드 통합적 음악교육 음악과 춤 SCAMPER technique 스캠퍼 기법 Integrated music education Music and danc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65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