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를 활용한 한국문화교육 방안 연구 -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 방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Korean Culture Education Using Media - Focusing on the Intercultural Education Program Using 'Non-Summit'-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국문화교육 중 상호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원만한 상호문화적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을 위해,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효과적인 한국문화교육의 상호문화적 접근 방안을 제시하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상호문화교육은 학습자가 다른 문화와 접촉하는 과정에서 자국중심주의, 또는 민족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다른 형태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취하며 편견을 줄이고 다문화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자국의 문화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시각으로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상호문화적 의사소통 능력은 주로 지식(Knowledge), 기술(skills), 태도(attitudes)으로 이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본 연구는 기존 한국어 교재에 대해 분석을 함으로써, 현재 한국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내용과 항목이 언어교육처럼 체계화되지 않고 구체적인 활용방안과 명확한 교육지침을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오늘날과 같이 디지털 혁명이 발생하고 있는 정보화시대에 미디어 영상매체가 교육 분야에서 큰 활용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미디어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학습동기를 부여하기에 유용하며 학습 자료를 다양화하게 활용할 수 있고 학습자로 하여금 간접적인 문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와 쌍방향의 교수-학습 교류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등 장점을 지니고 있다. 동시에 다양한 프로그램에 내재된 다각적인 관점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문화를 바라보는 객관적인 시각을 확보하고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한국어학습자의 상호문화적 의사능력을 향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상호문화교육의 방안을 마련하고 교육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제2장에서는 상호문화교육의 이론적인 지식과 방법론 및 미디어 영상매체를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이론적인 지식과 방법론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접 근했다. 제3장에서는 한국 문화교육을 위한 교재로서 <비정상회담>이 갖는 활용가치를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비정상회담>은 넓은 문화범위의 다양한 문화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포맷이 선명하고 토론을 위주로 진행하는 일관된 방식은 문화 교육 수업을 진행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다문화적인 관점을 제공하며 문화 간의 평등과 공생을 추구한다는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상호문화교육의 목표에 적합하기에 교육 자료로서 큰 활용가치를 지닌다. 제4장에서는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설계와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목표를 제시하여, '문화의 습득과 감정의 확대', '문화 간 차이성의 인정과 상호적인 존중', '문화의 비판적 적용과 상호적 성찰'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내용을 자세히 분석했다. 그리고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한국 상호문화교육의 방안에 대해서도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 구체적인 교안을 자세히 보았다. 여기에 제시된 세 단계의 교육 방안을 통해, 학습자는 지식을 습득하는 ...
본 연구는 한국문화교육 중 상호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원만한 상호문화적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을 위해,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효과적인 한국문화교육의 상호문화적 접근 방안을 제시하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상호문화교육은 학습자가 다른 문화와 접촉하는 과정에서 자국중심주의, 또는 민족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다른 형태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취하며 편견을 줄이고 다문화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자국의 문화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시각으로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상호문화적 의사소통 능력은 주로 지식(Knowledge), 기술(skills), 태도(attitudes)으로 이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본 연구는 기존 한국어 교재에 대해 분석을 함으로써, 현재 한국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내용과 항목이 언어교육처럼 체계화되지 않고 구체적인 활용방안과 명확한 교육지침을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오늘날과 같이 디지털 혁명이 발생하고 있는 정보화시대에 미디어 영상매체가 교육 분야에서 큰 활용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미디어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학습동기를 부여하기에 유용하며 학습 자료를 다양화하게 활용할 수 있고 학습자로 하여금 간접적인 문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와 쌍방향의 교수-학습 교류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등 장점을 지니고 있다. 동시에 다양한 프로그램에 내재된 다각적인 관점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문화를 바라보는 객관적인 시각을 확보하고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한국어학습자의 상호문화적 의사능력을 향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상호문화교육의 방안을 마련하고 교육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제2장에서는 상호문화교육의 이론적인 지식과 방법론 및 미디어 영상매체를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이론적인 지식과 방법론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접 근했다. 제3장에서는 한국 문화교육을 위한 교재로서 <비정상회담>이 갖는 활용가치를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비정상회담>은 넓은 문화범위의 다양한 문화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포맷이 선명하고 토론을 위주로 진행하는 일관된 방식은 문화 교육 수업을 진행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다문화적인 관점을 제공하며 문화 간의 평등과 공생을 추구한다는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상호문화교육의 목표에 적합하기에 교육 자료로서 큰 활용가치를 지닌다. 제4장에서는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설계와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목표를 제시하여, '문화의 습득과 감정의 확대', '문화 간 차이성의 인정과 상호적인 존중', '문화의 비판적 적용과 상호적 성찰'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내용을 자세히 분석했다. 그리고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한국 상호문화교육의 방안에 대해서도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 구체적인 교안을 자세히 보았다. 여기에 제시된 세 단계의 교육 방안을 통해, 학습자는 지식을 습득하는 관정에서 더 열린 마음으로 타문화를 경험하고 문화 간의 감수성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자국 문화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상호적인 존중하는 태도를 취하며 문화 간의 차이점에 대해 편견 없이 이해할 수 있게 되어 문화충격을 잘 극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비판적인 적용과 성찰적인 능력을 양성해주고 더 원만한 상호문화적인 의사소통 관습을 가지게 한다는 예상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어문화교육에 있어서 상호문화교육은 학습자의 상호문화적 소통 능력의 신장, 문화적 자기이해의 실현, 심층적인 문화적인 성찰, 학습자 중심의 탐구적 문화교육 등에 있어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는 한국문화교육 중 상호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원만한 상호문화적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을 위해,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효과적인 한국문화교육의 상호문화적 접근 방안을 제시하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상호문화교육은 학습자가 다른 문화와 접촉하는 과정에서 자국중심주의, 또는 민족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다른 형태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취하며 편견을 줄이고 다문화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자국의 문화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시각으로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상호문화적 의사소통 능력은 주로 지식(Knowledge), 기술(skills), 태도(attitudes)으로 이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본 연구는 기존 한국어 교재에 대해 분석을 함으로써, 현재 한국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내용과 항목이 언어교육처럼 체계화되지 않고 구체적인 활용방안과 명확한 교육지침을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오늘날과 같이 디지털 혁명이 발생하고 있는 정보화시대에 미디어 영상매체가 교육 분야에서 큰 활용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미디어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학습동기를 부여하기에 유용하며 학습 자료를 다양화하게 활용할 수 있고 학습자로 하여금 간접적인 문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와 쌍방향의 교수-학습 교류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등 장점을 지니고 있다. 동시에 다양한 프로그램에 내재된 다각적인 관점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문화를 바라보는 객관적인 시각을 확보하고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한국어학습자의 상호문화적 의사능력을 향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상호문화교육의 방안을 마련하고 교육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제2장에서는 상호문화교육의 이론적인 지식과 방법론 및 미디어 영상매체를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이론적인 지식과 방법론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접 근했다. 제3장에서는 한국 문화교육을 위한 교재로서 <비정상회담>이 갖는 활용가치를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비정상회담>은 넓은 문화범위의 다양한 문화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포맷이 선명하고 토론을 위주로 진행하는 일관된 방식은 문화 교육 수업을 진행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다문화적인 관점을 제공하며 문화 간의 평등과 공생을 추구한다는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상호문화교육의 목표에 적합하기에 교육 자료로서 큰 활용가치를 지닌다. 제4장에서는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설계와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목표를 제시하여, '문화의 습득과 감정의 확대', '문화 간 차이성의 인정과 상호적인 존중', '문화의 비판적 적용과 상호적 성찰'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내용을 자세히 분석했다. 그리고 <비정상회담>을 활용한 한국 상호문화교육의 방안에 대해서도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 구체적인 교안을 자세히 보았다. 여기에 제시된 세 단계의 교육 방안을 통해, 학습자는 지식을 습득하는 관정에서 더 열린 마음으로 타문화를 경험하고 문화 간의 감수성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자국 문화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상호적인 존중하는 태도를 취하며 문화 간의 차이점에 대해 편견 없이 이해할 수 있게 되어 문화충격을 잘 극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비판적인 적용과 성찰적인 능력을 양성해주고 더 원만한 상호문화적인 의사소통 관습을 가지게 한다는 예상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어문화교육에 있어서 상호문화교육은 학습자의 상호문화적 소통 능력의 신장, 문화적 자기이해의 실현, 심층적인 문화적인 성찰, 학습자 중심의 탐구적 문화교육 등에 있어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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