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별적 언어 표현 개선을 위한 국어 교육 방안 연구 : 고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원문보기


이민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래사회로 나아갈수록, 사회 구성원이 서로 협력하며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로 손꼽히고 있다. 하지만 현대 우리 사회는 갈수록 사회 구성원간의 갈등이 커지고 있으며, 그 양상도 매우 복잡하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부당한 이유로, 특정 사회 집단이나 구성원을 차별하는 행위 및 사고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차별적 태도는 언어 사용에서 가장 먼저 드러난다. 본 연구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의 일환으로, ‘차별적 언어 표현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차별적 언어 표현은 언어 사용의 문제이므로, 언어를 도구로 삼고 그 자체를 목표로 하는 국어 교육 영역에서 가장 먼저 다루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고는 차별적 언어 표현 개선을 위하여, 국어 교육이 지녀야 할 역할과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삼았다. 본 연구의 전개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Ⅱ장에서는 아직 완전하게 정립되지 않은 차별적 언어 표현의 개념을, 그와 관련한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다시 논의해 보았다. 그 과정에서 차별적 언어 표현의 정의를 ‘사회의 특정 집단이나 개인에 대한 편견을 지니고 그를 향해 차별적 의도를 드러낸, 혹은 그를 향한 차별적 관념이 기저에 깔려있는 단어, 구, 문장으로 이루어진 표현’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그간의 논의를 분석 및 비교하여,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차별적 언어 표현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Ⅲ장에서는 국어 교육에서의 차별적 언어 표현 개선을 위한 노력을 분석하였다.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차별적 언어 표현의 개선을 위한 교육 내용이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편성되어있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가까운 교육과정인 ‘2011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현행 교육과정인 ‘2015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해당 내용을 들여다보았다. 더불어 각각에 따른 실제 교과서가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그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국어과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교과서가 지닌 의의 및 한계를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Ⅱ장과 Ⅲ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차별적 언어 표현의 개선을 위한 국어 교육이, 어떠한 방향성을 띠고 어떠한 내용을 담아야 하는지 논하였다. 특히 미래사회에서 학습자가 반드시 지녀야 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humanity develops, cooperation and unification between social members have become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our society. However, conflicts between social members are increasing and its features are becoming even more complex than before. Specifically, making distinctions on a certain group or...

주제어

#차별적 언어 표현 차별표현 국어교육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조태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13장
키워드 차별적 언어 표현 차별표현 국어교육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80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