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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차별적 표현’ 관련 단원에서 제시되는 차별적 표현의 예시 자료를 중학생들이 얼마나 차별적이라고 느끼는지 조사 · 분석하여 예시 자료를 어떻게 교육 내용으로 활용할지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 먼저 그간 국내에서 이루어진 선행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차별적 표현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어 교과서에 제시된 차별적 표현을 분석하기 위해 그 관련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모든 국어 교과서의 관련 단원에 제시되어 있는 차별적 표현을 성차별적 표현, 장애 차별적 표현, 인종 · 국적 차별적 표현으로 분류하여 각각 목록으로 만들었다.
다음으로 차별적 표현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정도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 조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교과서에 제시된 차별적 표현을 중심으로 하고, 선행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어휘 자료를 더하여 1차적으로 설문 문항을 만들고 이를 현직 교사 5인에게 의뢰하여 설문 문항을 조정하였다.
완성된 설문 문항을 중학생 200명에게 지면 조사 방법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
저자 | 하재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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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윤천탁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 9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545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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