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별적 표현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분석을 통한 교과서 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하재연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고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차별적 표현’ 관련 단원에서 제시되는 차별적 표현의 예시 자료를 중학생들이 얼마나 차별적이라고 느끼는지 조사 · 분석하여 예시 자료를 어떻게 교육 내용으로 활용할지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 먼저 그간 국내에서 이루어진 선행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차별적 표현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어 교과서에 제시된 차별적 표현을 분석하기 위해 그 관련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모든 국어 교과서의 관련 단원에 제시되어 있는 차별적 표현을 성차별적 표현, 장애 차별적 표현, 인종 · 국적 차별적 표현으로 분류하여 각각 목록으로 만들었다.
다음으로 차별적 표현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정도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 조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교과서에 제시된 차별적 표현을 중심으로 하고, 선행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어휘 자료를 더하여 1차적으로 설문 문항을 만들고 이를 현직 교사 5인에게 의뢰하여 설문 문항을 조정하였다.
완성된 설문 문항을 중학생 200명에게 지면 조사 방법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재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윤천탁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545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