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J. 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1 No.1 in C M, BWV 846, L. v. Beethoven Sonata No.30 in E M, Op.109, R. Schumann Fantasiestüke Op.12, A. Ginastera Danzas Argentinas Op.2을 각 작곡가의 생애와 음악적인 배경에 대해 프로그램 노트 형식으로 분석하고 설명하여 좋은 연주를 하기 위한 방법을 도모하려 한다. 아울러 각 작품의 설명과 악곡의 구성 요소 ...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J. 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1 No.1 in C M, BWV 846, L. v. Beethoven Sonata No.30 in E M, Op.109, R. Schumann Fantasiestüke Op.12, A. Ginastera Danzas Argentinas Op.2을 각 작곡가의 생애와 음악적인 배경에 대해 프로그램 노트 형식으로 분석하고 설명하여 좋은 연주를 하기 위한 방법을 도모하려 한다. 아울러 각 작품의 설명과 악곡의 구성 요소 및 형식을 설명하여 보다 좋은 연주법과 청중에게 알아듣기 쉬운 해석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는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다. 그는 다양한 작품에서 당시의 음악적인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는데, 특히 건반악기를 위한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에서 그 두드러진 효과를 나타내었다. 위 작품은 ‘대위법’의 사용이 극대화되고 발전된 형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본 논문은 이러한 음악요소가 많이 나타나는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중 하나인 J. 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1 No.1 in C M, BWV 846를 분석, 연구하고자 한다.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독일을 대표하는 작곡가로 하이든(F. J Haydn, 1732-1809), 모차르트(W. A. Mozart, 1756-1791)와 함께 고전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다. 본 논문에서 다룰 작품은 그의 후기 소나타에 속하는 것으로 3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당시로서는 파격적 형태인 소나타 형식의 1, 2악장과, 변주곡 형식의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은 Sonata No.30 in E M, Op.109에 나타나는 베토벤의 후기 피아노 소나타에 대한 특징과 음악사적 의의를 발견하고 이를 연주적 관점에서 접목하고자 한다.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은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이자 피아노의 음악을 절정으로 이끈 작곡가였다. 그는 문학가 호프만(E.T.A. Hoffmann, 1776-1822)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문학에 대한 폭 넓은 식견을 가진 지성인으로 문학과 음악의 연계를 도모한 작곡가로 후대의 평가를 받는다. 본 작품에서 그의 이러한 문학적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본 논문은 Fantasiestüke Op.12에서 나타나는 문학적 특징과 그 영향을 음악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그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를 문학적 자료를 토대로 관찰 하고자 한다.
알베르토 히나스테라(Alberto Ginastera, 1916-1983)는 남미를 대표하는 20세기 작곡가로, 그는 남미 전통과 민속 문화를 유럽의 진보적인 현대 음악양식으로 재해석하여 다양한 현대음악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그의 초기시기의 작품인 Danzas Argentinas Op.2은 남미 전통 민속음악의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다양한 춤곡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은 남미의 전통적 요소와 민속적 춤의 형태를 알아보아, 히나스테라가 본 작품속에 이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현대적 양식으로 구현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J. 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1 No.1 in C M, BWV 846, L. v. Beethoven Sonata No.30 in E M, Op.109, R. Schumann Fantasiestüke Op.12, A. Ginastera Danzas Argentinas Op.2을 각 작곡가의 생애와 음악적인 배경에 대해 프로그램 노트 형식으로 분석하고 설명하여 좋은 연주를 하기 위한 방법을 도모하려 한다. 아울러 각 작품의 설명과 악곡의 구성 요소 및 형식을 설명하여 보다 좋은 연주법과 청중에게 알아듣기 쉬운 해석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는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다. 그는 다양한 작품에서 당시의 음악적인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는데, 특히 건반악기를 위한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에서 그 두드러진 효과를 나타내었다. 위 작품은 ‘대위법’의 사용이 극대화되고 발전된 형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본 논문은 이러한 음악요소가 많이 나타나는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중 하나인 J. 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1 No.1 in C M, BWV 846를 분석, 연구하고자 한다.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독일을 대표하는 작곡가로 하이든(F. J Haydn, 1732-1809), 모차르트(W. A. Mozart, 1756-1791)와 함께 고전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다. 본 논문에서 다룰 작품은 그의 후기 소나타에 속하는 것으로 3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당시로서는 파격적 형태인 소나타 형식의 1, 2악장과, 변주곡 형식의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은 Sonata No.30 in E M, Op.109에 나타나는 베토벤의 후기 피아노 소나타에 대한 특징과 음악사적 의의를 발견하고 이를 연주적 관점에서 접목하고자 한다.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은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이자 피아노의 음악을 절정으로 이끈 작곡가였다. 그는 문학가 호프만(E.T.A. Hoffmann, 1776-1822)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문학에 대한 폭 넓은 식견을 가진 지성인으로 문학과 음악의 연계를 도모한 작곡가로 후대의 평가를 받는다. 본 작품에서 그의 이러한 문학적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본 논문은 Fantasiestüke Op.12에서 나타나는 문학적 특징과 그 영향을 음악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그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를 문학적 자료를 토대로 관찰 하고자 한다.
알베르토 히나스테라(Alberto Ginastera, 1916-1983)는 남미를 대표하는 20세기 작곡가로, 그는 남미 전통과 민속 문화를 유럽의 진보적인 현대 음악양식으로 재해석하여 다양한 현대음악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그의 초기시기의 작품인 Danzas Argentinas Op.2은 남미 전통 민속음악의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다양한 춤곡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은 남미의 전통적 요소와 민속적 춤의 형태를 알아보아, 히나스테라가 본 작품속에 이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현대적 양식으로 구현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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