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주 양육자인 어머니들의 양육경험을 살펴보고, 자녀양육의 큰 어려움인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경험을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질적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발달장애 자녀의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을 준비하고, 장애아를 양육하는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발달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은 어떤 양육경험을 했으며,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자녀의 문제행동이 가정과 학교, 다른 ...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주 양육자인 어머니들의 양육경험을 살펴보고, 자녀양육의 큰 어려움인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경험을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질적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발달장애 자녀의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을 준비하고, 장애아를 양육하는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발달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은 어떤 양육경험을 했으며,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자녀의 문제행동이 가정과 학교, 다른 사회적 환경 속에서 어떻게 발생하였으며, 주 양육자인 어머니는 그것을 어떻게 대처해왔는가? 셋째, 자녀의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과 더불어 발달장애 가정의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자원과 사회적 지원은 무엇이 있는가?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 6명을 참여자로 선정하고 심층면담을 하였으며, 면담내용은 전사하여 Giorgi의 연구방법에 따라 총 6개의 본질적 주제와 23개의 드러난 주제, 52개의 중심의미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자녀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접어들면서 양육의 고통과 문제행동은 심화되었다.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육체적‧심리적 고통과 경제적 부담은 커졌으며, 자녀가 심한 문제행동을 가진 경우 사회적 지원은 물론 주변으로부터 도움을 전혀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 또한 대부분의 부모가 고등학교 졸업 후의 자녀의 미래에 불안해하고 있었는데, 부족한 사회복지시설과 입소를 위한 치열한 경쟁은 가장 큰 걱정이었다. 둘째, 자녀의 문제행동의 대처방법은 강화와 처벌, 부모의 끊임없는 반복훈련 등이 있었으며, 양육의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가 장애아 양육문제의 대처자원이 되었다. 그 외에 자녀의 문제행동의 효과적인 경감은 배우자의 지지가 컸으며, 학교와 장애부모 자조모임, 신앙생활을 통해 삶의 위로와 힘을 얻고 있었다. 셋째, 장애가정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자원과 지원으로는 장애가족의 지속적인 스트레스의 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되었으며, 참여자 모두가 자녀의 졸업 후의 진로를 걱정하고 있었던 것만큼 자녀의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과 사회통합을 위해서 지속적인 평생교육과 안전한 보호를 위한 사회복지시설의 확충이 무엇보다도 중요했다. 결론적으로, 발달장애 자녀가 청소년기에 진입하면서 부모의 양육고통은 심화되었고, 문제행동 대처도 쉽지 않았다. 그러나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경험과 축적된 지혜는 문제행동을 적절하게 중재하는데 효과적이었다고 판단된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어머니들의 양육경험은 다른 발달장애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부모 멘토링이나 부모 결연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인 양육경험과 정보를 나눌 필요가 있다. 또한 가족의 도움 중에 배우자의 지지가 특히 중요했던 것만큼 부부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며, 다른 장애부모와의 만남이 삶의 큰 힘이 되었던 것을 비추어 자조모임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자녀의 졸업 후의 미래가 불투명한 만큼 이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확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주 양육자인 어머니들의 양육경험을 살펴보고, 자녀양육의 큰 어려움인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경험을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질적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발달장애 자녀의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을 준비하고, 장애아를 양육하는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발달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은 어떤 양육경험을 했으며,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자녀의 문제행동이 가정과 학교, 다른 사회적 환경 속에서 어떻게 발생하였으며, 주 양육자인 어머니는 그것을 어떻게 대처해왔는가? 셋째, 자녀의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과 더불어 발달장애 가정의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자원과 사회적 지원은 무엇이 있는가?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 6명을 참여자로 선정하고 심층면담을 하였으며, 면담내용은 전사하여 Giorgi의 연구방법에 따라 총 6개의 본질적 주제와 23개의 드러난 주제, 52개의 중심의미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자녀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접어들면서 양육의 고통과 문제행동은 심화되었다.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육체적‧심리적 고통과 경제적 부담은 커졌으며, 자녀가 심한 문제행동을 가진 경우 사회적 지원은 물론 주변으로부터 도움을 전혀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 또한 대부분의 부모가 고등학교 졸업 후의 자녀의 미래에 불안해하고 있었는데, 부족한 사회복지시설과 입소를 위한 치열한 경쟁은 가장 큰 걱정이었다. 둘째, 자녀의 문제행동의 대처방법은 강화와 처벌, 부모의 끊임없는 반복훈련 등이 있었으며, 양육의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가 장애아 양육문제의 대처자원이 되었다. 그 외에 자녀의 문제행동의 효과적인 경감은 배우자의 지지가 컸으며, 학교와 장애부모 자조모임, 신앙생활을 통해 삶의 위로와 힘을 얻고 있었다. 셋째, 장애가정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자원과 지원으로는 장애가족의 지속적인 스트레스의 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되었으며, 참여자 모두가 자녀의 졸업 후의 진로를 걱정하고 있었던 것만큼 자녀의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과 사회통합을 위해서 지속적인 평생교육과 안전한 보호를 위한 사회복지시설의 확충이 무엇보다도 중요했다. 결론적으로, 발달장애 자녀가 청소년기에 진입하면서 부모의 양육고통은 심화되었고, 문제행동 대처도 쉽지 않았다. 그러나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경험과 축적된 지혜는 문제행동을 적절하게 중재하는데 효과적이었다고 판단된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어머니들의 양육경험은 다른 발달장애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부모 멘토링이나 부모 결연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인 양육경험과 정보를 나눌 필요가 있다. 또한 가족의 도움 중에 배우자의 지지가 특히 중요했던 것만큼 부부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며, 다른 장애부모와의 만남이 삶의 큰 힘이 되었던 것을 비추어 자조모임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자녀의 졸업 후의 미래가 불투명한 만큼 이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확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주제어
#발달장애 청소년 양육경험 문제행동 대처경험 현상학적 연구 developmental disability adolescent parenting experience problem behavior coping experience phenomenological stud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웅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 전공
지도교수
조민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93장
키워드
발달장애 청소년 양육경험 문제행동 대처경험 현상학적 연구 developmental disability adolescent parenting experience problem behavior coping experience phenomenological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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