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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효과의 위계 모형을 바탕으로, 앱 아이콘의 패키징화에 따른 사용자 감성 이미지에 맞는 색 조합과 컬러 대비에 따른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광고효과의 위계 모형에 따르면 소비자는 인지, 지식, 호감, 선호, 확신, 행동의 단계를 거친다. 앱 아이콘의 패키징화를 통하여, 제품 패키징에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인 컬러의 적절한 조합이 광고효과 위계 모형의 단계 중 ‘선호’의 향상과 나아가 사용자의 다운로드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였다.
I.R.I색채연구소의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을 사용하여 사용자 감성 이미지에 부합하는 색 조합 추출을 하였으며, 이러한 색 조합이 앱 아이콘 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았다. 또한 유사성 선호 현상과 일치성 가설을 토대로 색 조합 유형 중 유사 색조합이 사용자의 호감을 상승시킬 것이라 예상하였다. Google play의 세부 카테고리 중 대표 앱을 선정하고, ...
저자 | 최목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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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지도교수 | 손재열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61장 |
키워드 | 광고효과의 위계모형 컬러 조합 컬러 대비 사용자 감성 이미지 색 조합 I.R.I 색채연구소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유사성 선호 일치성 가설 앱 아이콘의 색 조합 hierarchy of effects model icon color combination icon color contrast IRI Color Research Institute icon preference download intention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5915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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