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아이콘의 색 조합에 관한 연구 : 장르별 선호 단어 추출법을 통한 사용자 반응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최목련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광고효과의 위계 모형을 바탕으로, 앱 아이콘의 패키징화에 따른 사용자 감성 이미지에 맞는 색 조합과 컬러 대비에 따른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광고효과의 위계 모형에 따르면 소비자는 인지, 지식, 호감, 선호, 확신, 행동의 단계를 거친다. 앱 아이콘의 패키징화를 통하여, 제품 패키징에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인 컬러의 적절한 조합이 광고효과 위계 모형의 단계 중 ‘선호’의 향상과 나아가 사용자의 다운로드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였다.
I.R.I색채연구소의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을 사용하여 사용자 감성 이미지에 부합하는 색 조합 추출을 하였으며, 이러한 색 조합이 앱 아이콘 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았다. 또한 유사성 선호 현상과 일치성 가설을 토대로 색 조합 유형 중 유사 색조합이 사용자의 호감을 상승시킬 것이라 예상하였다. Google play의 세부 카테고리 중 대표 앱을 선정하고, ...

주제어

#광고효과의 위계모형 컬러 조합 컬러 대비 사용자 감성 이미지 색 조합 I.R.I 색채연구소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유사성 선호 일치성 가설 앱 아이콘의 색 조합 hierarchy of effects model icon color combination icon color contrast IRI Color Research Institute icon preference download inten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목련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손재열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61장
키워드 광고효과의 위계모형 컬러 조합 컬러 대비 사용자 감성 이미지 색 조합 I.R.I 색채연구소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유사성 선호 일치성 가설 앱 아이콘의 색 조합 hierarchy of effects model icon color combination icon color contrast IRI Color Research Institute icon preference download inten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91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