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및 역량교육 고찰을 통하여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중 일반 선택과목인 ‘음악’교과 중 표현 영역의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핵심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표현영역 수업 실행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며, 예시 자료의 제재곡은 선택과목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뮤지컬 모차르트 中 황금별”, “대중가요- 수고했어, 오늘도” 2곡으로 선정하였다.
수업을 실행하기 위해 주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계획, 수업계획에 따른 수업실행으로 교수· 학습 자료 및 평가 도구는 기존 수업모형 및 자료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개발하였다.
수업 과정(지도)안은 수업 절차를 통해 각 과정에 따른 학습 활동 및 학습 자료, 평가활동을 시간의 흐름별로 제시하여 수업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차시별로 구별하지 않고 제시하였다. 그 이유는 가르치려는 대상, 학생의 수준, 학급의 성취 수준 등으로 인하여 수업 운영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영역 뿐 만 아니라 다른 영역이나 내용 체계 영역 간 수업 지도 방안이 후속적으로 꾸준히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음악적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보다 신뢰도와 ...
저자 | 형인이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호진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 77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600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