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현 영역의 음악적 역량 지도 방안 : 고등학교 음악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원문보기


형인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및 역량교육 고찰을 통하여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중 일반 선택과목인 ‘음악’교과 중 표현 영역의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핵심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표현영역 수업 실행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며, 예시 자료의 제재곡은 선택과목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뮤지컬 모차르트 中 황금별”, “대중가요- 수고했어, 오늘도” 2곡으로 선정하였다.
수업을 실행하기 위해 주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계획, 수업계획에 따른 수업실행으로 교수· 학습 자료 및 평가 도구는 기존 수업모형 및 자료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개발하였다.
수업 과정(지도)안은 수업 절차를 통해 각 과정에 따른 학습 활동 및 학습 자료, 평가활동을 시간의 흐름별로 제시하여 수업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차시별로 구별하지 않고 제시하였다. 그 이유는 가르치려는 대상, 학생의 수준, 학급의 성취 수준 등으로 인하여 수업 운영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영역 뿐 만 아니라 다른 영역이나 내용 체계 영역 간 수업 지도 방안이 후속적으로 꾸준히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음악적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보다 신뢰도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형인이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정호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7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600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