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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연구 분석 : 2009˜2019년 문헌을 중심으로
Analysis of Intermediation Research on Social Communic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이상진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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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연구의 사용된 매체, 중재 기법,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사회적 의사소통 기능을 분석을 통해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9년부터 2019년까지의 발행된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연구 48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대체로 늦은 언어발달을 형태를 보이며, 그 특징으로 자발적인 발화 부족, 사회적 의사소통 제한, 반복적인 구어 산출을 보인다. 특히 사회적 의사소통의 부제로 대화 상대자와 상호작용 및 주제 유지가 힘들며, 비언어적 단서를 이해하고 표현에 어려움을 보여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에 대해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나타냈다. 첫 번째로 연도와 출판유형에 따른 현황과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정보를 살펴본 결과 연도별 게재 수는 2019년도가 가장 많았으며, 학술지 게재보다 석사학위논문이 많았다. 다음으로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징에서 대상자 연령은 학령전기가, 중증도는 경증-중간을 나타낸 연구가 많았으며, 또한, 1명 또는 3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비중이 높았다. 두 번째로 연구대상의 중재 환경으로 장소는 치료실에서 실시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중재자 유형은 연구자 비중이 높았다. 또한, 중재 기간은 11-15회기, 16-20회기가 많았다. 세 번째로 중재목표인 사회적 의사소통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된 매체 분석 결과 놀이활동, 컴퓨터 및 기계사용, 그림글자카드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다음으로 중재기법은 보완대체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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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seeks to identify research trends and examine their implications through analysis of the media used in the study of social communication arbitration in children with autism, arbitration techniques, and social communication functions set as the dependent variable. For this purpose, 48 stud...

주제어

#자폐범주성장애 아동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연구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진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45
키워드 자폐범주성장애 아동,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연구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772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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