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미디어 및 정보이용 행태 분석 연구 원문보기


정영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가 공존하는 디지털 시대에 살아가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은 어떤 주제의 정보요구를 가지고 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미디어의 유형은 무엇인지, 미디어를 선정하는 이유를 조사하였다.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중학생들의 일상생활 정보요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2) 중학생들의 정보요구 해결을 위한 미디어 이용행태는 어떠한가?
(1) 정보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미디어는 어떤 것이 있는가?
(2) 특정 미디어를 선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중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요구는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방법으로 서울시내 S중학교 1.2.3 남‧녀 학생 41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들의 정보요구, 미디어 사용을 통한 정보이용행태를 살펴보았다. 설문조사 후 기술통계분석을 하여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의 일상생활 정보요구 28가지 중에서 상위 10순위는 진로에 대한 정보요구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가족관계, 창의성 소비, 친구/학우/이성 관계, 사회적 활동, 대학, 대중문화, 자아 이미지, 반복되는 일상생활, 학업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정보요구를 해결하는 미디어(정보원)를 모두 종합해보면 인터넷 (포털 네이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at subjects have information needs, what types of media are used to solve them, and why media are selected for middle school students living in a digital era where various types of media coexist. The conten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Wha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영주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133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730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