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세대의 학생 문화 연구
A Study on the Culture of Students in the Digital Gener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성회
참여연구자 양희준 , 황지원 , 김수철 , 서희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19
과제고유번호 110501138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디지털 세대.학생 문화.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인터넷・스마트폰 이용.학부모.교사.Digital generation.Student culture.Digital media literacy education.Internet·smartphone usage.Parents.Teacher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19

초록

본 연구는 디지털 세대의 학생 문화를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디지털 세대의 일상생활을 학교 밖과 학교 안 공간으로 나누고,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매개로 한 다양한 경험을 정보습득과 관계 맺기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특히 본 연구는 기술 실천론적 관점에 입각하여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학생 문화의 관계를 바라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어떠한 방식으로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하는지, 그 기술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 그리고 학교생활을 해나가기 위해 어떠한 대응전략을 구사하는지를 살

Abstract

In exploring the culture of students in the digital generation, we looked at their daily lives, both in and out of the school environment, and their diverse experiences of using a digital media technology, focusing on two aspects: obtaining information and building relationships. Taking the perspec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4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9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문제 ... 26
  • 3 연구 내용 ... 29
  • 4 연구 방법: 통합 연구 방법 ... 30
  • Ⅱ 이론적 배경 ... 49
  • 1 이론적 틀 ... 51
  • 2 선행연구 분석 ... 60
  • Ⅲ 설문조사 분석 결과 ... 69
  • 1 디지털 세대의 학생 문화 실태 ... 71
  • 2 디지털 세대의 개인 배경 조건별 비교 ... 123
  • 3 양적 연구 소결: 디지털 세대의 학생 문화 특성 ... 130
  • Ⅳ 사례연구 분석 결과 ... 141
  • 1 디지털 세대의 일상 경험 ... 143
  • 2 디지털 세대의 학교 경험 ... 157
  • 3 디지털 세대의 인식 ... 171
  • 4 질적 연구 소결: 디지털 세대의 학생 문화 특성 ... 180
  • Ⅴ 디지털 세대의 학생 문화 형성조건 ... 185
  • 1 학교 안 조건 ... 187
  • 2 학교 밖 조건 ... 194
  • 3 소결 ... 203
  • Ⅵ 결론 ... 205
  • 1 연구 요약 ... 207
  • 2 정책 제언 ... 214
  • 참고문헌 ... 231
  • Abstract ... 241
  • 부 록 ... 251
  • 끝페이지 ... 309

표/그림 (9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