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신예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학교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학업중단 생각의 강도와 구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와 같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S시에 소재한 중학교 1개교에 재학 중인 학생 중 25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조사도구는 「학업중단의도」, 「학교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학업중단의도는 구자경, 홍지영, 장유진(2001)이 제작한 것을 배영태(2003)가 재구성한 학업중단의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학교스트레스는 Philips(1978)가 제작한 학교스트레스 척도를 황정규(1990), 류수영(1993)이 번안하고 이를 김수주(2001)가 중학생을 대상으로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Folkman & Lazarus가 개발한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를 참고하여 김정희(1987)가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influences of school stresse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intention of leaving school. To achieve this purpose, following hypothesis were set up: 1) the school stresse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middle school stud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예림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81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730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